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기는 남미] 아마존 도시서 갑자기 사라진 코로나19…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마존 한복판에 있는 도시에서 하루아침에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가 급감해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페루 로레토주(州)의 주도 이키토스가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바로 그곳. 지난주 로레토주에서 나온 코로나19 확진자는 4명이 전부였다.

앞서 지지난주에도 로레토주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람은 19명뿐이었다. 게다가 모두 경증환자라 단 1명도 병원에 입원하지 않았다.

주 관계자는 "현재 코로나19로 입원 중인 사람은 3명이 전부"라며 "그나마 2명은 의심 증상을 보이고 있을 뿐 확진판정이 나온 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런 통계만 보면 로레토주는 코로나19 청정지역 같지만 8월까지만 해도 로레토주, 특히 주도 이키토스는 코로나19 지옥이었다. 적게는 하루 300명, 많게는 500명 이상 확진자가 속출하면서 로레토주의 누적 확진자는 2만4000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는 1000명에 육박했다. 의료시스템은 붕괴됐고 병원마다 산소호흡기 부족으로 일대 위기를 겪었다.

하지만 살인적인 확산세는 9월부터 갑자기 꺾였다. 로레토주 의사협회장 루이스 룬시만은 "9월부터 갑자기 코로나19 확진자가 줄더니 이젠 확진자가 매주 1~3명 정도 나오고 있다"며 "중증 확진자는 단 1명도 나오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가 사실상 사라지고 있는 건 반가운 일이지만 문제는 코로나19 급감의 원인을 알 수 없다는 점이다.

페루의 통계전문가 마르코 로레트는 "10월부터 통제를 완전히 풀고 전면적인 경제활동까지 허용했지만 확진자나 사망자가 사실상 전무하다"며 "이유를 알 수 없어 상당히 희한한 사례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집단 면역의 결과일 수 있다는 조심스런 분석이 나온다.

로레토주의 주도로 중심 도시인 이키토스는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후 정기적으로 코로나19 감염률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이키토스에선 주민 4명 중 3명꼴로 코로나19에 걸린 것으로 드러났다. 도시인구의 75%가 항체를 갖게 됐다는 것이다. 이 같은 조사를 근거로 의학계에선 "산발적으로 나오는 코로나19 확진자는 나머지 25%에 속한 주민 중 일부"라는 말이 나온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갑자기 꺾인 데는 이키토스의 지리적 입지와 인프라 요인도 작용했을 수 있다는 관측이다. 이키토스는 아마존 도시 중 최대 규모지만 아직 고속도로가 뚫려 있지 않다. 그만큼 외부와의 교류가 쉽지 않다.

이키토스의 주민 헤르만 살라스는 인터뷰에서 "이젠 주민들이 코로나19에 걸려도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며 "민심이 안정을 찾은 게 확연하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사진=에페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