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명도집행 거부 '화염병 투척' 사랑제일교회…경찰 압수수색(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오전 9시 25분부터 교회 본관 등 압수수색

명도집행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행위 관련 수사

CBS노컷뉴스 차민지 기자

노컷뉴스

1일 오전 경찰의 압수수색이 진행 중인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입구 모습(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찰이 사랑제일교회 3차 명도집행 과정에서 벌어진 폭력행위와 관련한 수사를 위해 교회 압수수색에 나섰다.

1일 경찰 등에 따르면 서울 종암경찰서 전담수사팀은 이날 오전 9시 25분부터 특수공무집행방해 등 혐의로 사랑제일교회의 본관과 별관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경찰은 이날 오전 7시 30분쯤 교회에 도착했으며, 교회 측 변호인이 도착한 뒤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했다.

경찰 관계자는 "영장 집행으로 증거를 확보해 신속, 엄정 수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투입된 경력은 종암경찰서 형사과 인원을 포함해 총 45명이다.

앞서 지난 26일 사랑제일교회의 3차 명도집행 과정에서는 집행인력을 막기 위한 교회 측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다.

노컷뉴스

철거 문제를 놓고 재개발조합과 갈등을 빚어온 서울 성북구 장위동 사랑제일교회에 대한 명도집행이 시작된 26일 오전 교회 건물 쪽에 불이 나고 있다. 경찰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께부터 서울북부지법 집행인력 570명이 교회 시설 등에 대한 강제집행에 나섰으나, 신도들이 강하게 반발해 오전 8시 30분께 철수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랑제일교회는 서울시가 산정한 보상금인 82억원의 7배에 육박하는 563억원을 요구하며 이주를 거부해왔다. 하지만 지난 5월 서울 장위10구역 재개발조합이 교회를 상대로 낸 명도소송에서 승소하면서 강제집행이 가능해졌다.

조합은 지난 6월 두 차례에 걸쳐 강제집행을 시도한 바 있지만, 당시에도 신도들과 충돌하면서 실패했다.

3차 명도집행 과정에서 일부 관계자는 화염병을 투척하거나 몸에 인화 물질을 뿌리며 저항했다. 이 과정에서 7명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았고 5명이 현장 처치를 받았다. 26일 새벽 1시 20분쯤부터 진행된 명도집행은 오전 8시 30분쯤 중단됐다.

사랑제일교회를 관할하는 종암경찰서는 명도집행 과정에서 발생한 폭력행위 등을 수사하기 위해 형사과장을 전담팀장으로 총 18명으로 구성된 수사전담팀을 꾸린 바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