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추미애·윤석열 동반 퇴진?… 주호영 "정세균 총리 이상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추미애·윤석열 사태'를 정리하기 위해 동반 퇴진의 운을 띄우자 국민의힘이 즉각 비판에 나섰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세균 총리가 요즘 조금 이상하다"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하다고 하는데, 자진사퇴는 스스로 하는 건데 앞뒤가 안 맞는 모순"이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건의권을 가지고 있는 총리가 지금 대다수의 국민이 잘못됐다고 하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한 해임을 건의하는 게 맞다"고 지적했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추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이 국정 운영에 상당한 부담이 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국무위원 인사 제청권과 해임 건의권을 가진 국정 2인자인 정 총리가 두 사람의 거취에 대해 언급한 발언이어서 파장이 컸다.

주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사냥이 끝나니 윤 총장을 팽하려는 모양인데 국민이 용납을 안 할 것"이라며 "법원의 가처분 판단은 대한민국 법치가 죽었는지 판가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추 장관이 윤 총장에게 내린 직무정지 효력을 법원이 어떻게 판단할지 지켜봐야 한다는 의미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이날 회의에서 "추 장관은 친문집단의 이익을 위해 사법권을 유린하고 공권력을 마구 휘둘러 공동체 이익을 저해하고 있다"며 "지금 추 장관이 하는 일의 실상은 대통령 뒷배에 힘입어 겉은 검찰개혁으로 위장한 뒤, 안으로는 정권비리 방탄 철옹성을 쌓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지현 기자 hyun1620@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