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청래 "윤석열, 대통령도 필요없다?…사실상 정치 개시 선언"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머니투데이

윤석열 검찰총장 / /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처분에 불복중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향후 대통령이 재가하더라도 소송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에 대해 "사실상 정치 개시 선언"이라고 해석했다.

정 의원은 1일 페이스북에 "윤석열, 대통령도 필요없다?"는 제목의 글을 올리고 징게에 반발하는 윤 총장의 속내를 추론했다.

정 의원은 "합법적이고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징계가 결정되고 대통령 재가가 있어도 승복하지 않겠다고 윤 총장이 결심했다면 "대통령의 징계에 대한 재가권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궁극적으로 대통령 인사와 징계에 관한 권한을 부정하는 것으로 항명에 해당되고 인사권자인 대통령과 맞서서 본인의 정치적 반사이익을 극대화 하려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이어 "사실상 정치 개시선언으로 나는 해석한다"고 생각을 밝혔다.

그러면서 "결국 대통령 입으로 '검찰총장 해임'에 의한 조치로만 물러나겠다는 투쟁의지"라며 "만약 대통령의 '직접 해임'이 있다면 검찰총장 임기를 보장하지 않은 대통령을 상대로 직권남용 소송전을 벌이겠다는 속셈 아닌가"라고 물음을 던졌다.

정 의원은 윤 총장이 "해임무효소송전도 벌일 것"이라며 "현직 대통령을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을 벌여도 기소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알면서도 여론전은 극대화할 수 있으므로 어쩌면 그가 선택할 카드가 아닐까"라고 적었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