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호사다마’ 겪는 애플…아이폰12 60만대 팔았지만 ‘품질·갑질 논란’ 홍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전망 어두운 애플 -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의 애플스토어 안에 직원들이 서 있다. 이날 뉴욕 증시에서 애플의 주가가 10% 가까이 폭락했다. 전날 애플이 1분기 실적 전망을 5~9% 가량 낮춘 여파가 작용했다. 2019.1.4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이 ‘호사다마’를 겪고 있다. 스마트폰 신제품인 ‘아이폰12’ 시리즈가 국내 출시 한달 만에 60만대가량 팔리며 흥행에 성공했지만 품질문제와 서비스센터 ‘갑질 논란’이라는 대형 악재도 함께 등장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출시된 아이폰12 시리즈는 한달 만에 국내 통신 3사를 통해 약 50만대가 판매된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자급제폰으로 구매한 아이폰12 물량까지 합산하면 전체 판매량은 60만대를 넘겼을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20 시리즈가 올초에 출시된 이후 한달간 50만대가량 팔렸던 것으로 알려졌는데 아이폰12가 이를 훌쩍 뛰어 넘는 판매고를 올린 것이다. 그동안 삼성전자의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60~70% 정도였고, 애플은 10~20%를 차지해왔다.
서울신문

-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가 1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파크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신제품 공개 행사를 통해 ‘아이폰12’ 시리즈를 대중에게 처음 공개하고 있다.쿠퍼티노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애플을 둘러싼 잡음도 끊이질 않고 있다. 아이폰12 미니 모델은 출시 직후 터치 불량 문제가 발생해 논란이 일었다. 애플 측에서는 서둘러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 해당 문제 진화에 나섰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아이폰12 디스플레이가 전체적으로 녹색 빛을 보이는 ‘녹조현상’, 화면이 깜빡거리는 ‘번개현상’, 화면이 붉게 나타나는 ‘벚꽃현상’ 등을 호소하는 소비자들이 나와 논란은 계속됐다. 더군다나 지난 9월 출시한 애플워치SE는 기기에는 발열·발화 사례가 발생해 애플 측에서 원인 파악에 나서기도 했다.
서울신문

- 아이폰12와 아이폰12 미니. 애플 홈페이지 캡처


또한 최근에는 한 소비자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애플스토어에서 ‘갑질’을 당했다고 호소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해당 게시물에 따르면 그는 최근 노트북 맥의 운영체제인 ‘빅서’를 업데이트한 이후 기기가 먹통이 돼 수리를 요청하자 “업데이트는 강제가 아니라 고객 선택”이라는 답변을 들었다. 책임자를 불러 달라는 요청에는 애플 엔지니어가 “미국인 매니저인데 영어를 할 줄 아느냐”고 되물었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소식이 전해지자 진위여부가 확인되지 않았음에도 온라인상에서는 ‘애플의 갑질이 도를 넘었다’며 성토 글이 봇물 터지듯 등장했다.

업계 관계자는 “아이폰은 국내에도 탄탄한 팬층을 보유하고 있지만 동시에 애플의 ‘한국 홀대’에 대한 불만도 만만치 않았다”면서 “해묵었던 이슈가 다시금 도드라진 것인데 이번에는 애플도 좀더 적극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