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폐경 여성 절반이 겪을 정도로 흔한 증상 1위는 뭘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폐경 여성 대부분이 다양한 증상을 겪는 가운데 가장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불면증과 수면장애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폐경학회는 전국의 50대 이상 여성 중 폐경을 경험한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폐경 질환 인식 및 치료 실태조사'를 해 이런 사실을 확인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 결과 폐경을 경험한 여성 10명 중 8명(80.3%)은 폐경 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경험 빈도가 높은 증상은 불면증 및 수면장애(58.1%, 복수응답)였다. 이어 안면홍조(48.7%), 야간 발한과 식은땀(48.0%), 질 건조나 성교통 같은 생식기 증상(44.3%), 상실감과 우울감 같은 심리적인 문제(43.9%) 순이었다.

폐경 이후 가장 우려되는 건 고혈압, 당뇨병, 골다공증 등 만성질환 발병(27.4%)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가장 많았다. 이어 복부비만이나 피부변화 같은 외형적 변화(27.2%), 안면홍조나 식은땀 같은 폐경기 증상(17.4%), 상실감 또는 우울감 같은 심리적 문제(16.4%) 등이었다.

그러나 폐경 증상 개선을 위한 치료 인식률은 낮은 편이었다.

폐경기 증상 개선에 가장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병원 방문 치료(폐경호르몬요법)를 꼽은 응답자는 24.6%에 불과했다.

오히려 운동과 식이요법 등 생활 습관 개선(37.8%), 건강기능식품 섭취(27.6%) 등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이에 대한폐경학회는 병원을 방문해 받는 폐경 호르몬 요법은 대다수의 여성에게 매우 안전한 치료요법이라고 일찍 시작할 수록 이득이 크다고 말했다.

[이상규 기자 boyondal@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