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위스콘신·애리조나도 바이든 승리 확정…트럼프 '불복' 끝이 보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합주 6곳 잇따라 바이든 승리 최종 승인

美언론들 "바이든 전국 승리 더욱 공고해져"

공화당 주지사들조차 부정선거 의혹 일축

트럼프 불복 행보는 지속…막판 뒤집기는 어려울듯

이데일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위스콘신주와 애리조나주에서도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의 승리가 공식 확정됐다. 조지아·미시간·펜실베이니아·네바다주와 더불어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문제를 제기했던 6개 경합주가 모두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 트럼프 대통령의 ‘막판 뒤집기’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미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불복 행보가 끝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애리조나주 국무부는 이날 재검표 결과 바이든 당선인이 약 1만 500표, 0.3%포인트 근소한 차이로 승리했다고 공식 확정했다. 이로써 바이든 후보는 애리조나주에서 11명의 선거인단을 추가로 확보하게 됐다. WSJ와 워싱턴포스트(WP) 등은 “바이든 당선인이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승리를 더욱 공고히 했다”고 평했다.

애리조나가 전통적인 공화당 텃밭임에도 바이든 당선인이 승리한 것으로 최종 집계돼 주목된다. 애리조나에서는 지난 1996년 빌 클린턴 당시 민주당 후보를 제외하고, 1952년 대선 이후 줄곧 공화당 후보가 승리해온 곳이다.

인증 과정은 공화당 소속인 덕 듀시 애리조나 주지사와 마크 브루노비치 주 법무장관, 공화당이 지명한 로버트 브루티넬 주 대법원장, 민주당원인 케이티 홉스 주 국무장관 등이 감독했다.

홉스 장관은 “이번 선거는 많은 근거 없는 반대 주장에도 주법과 선거절차에 따라 투명성, 정확성, 공정성을 갖춰 치러졌다”고 강조했다. 공화당 소속인 듀시 주지사도 “대유행은 전례 없는 도전을 안겼지만, 우리는 선거를 매우 잘 치렀다. 선거 시스템은 강력하다”고 밝혔다. 마찬가지로 공화당 소속인 브루노비치 장관도 “광범위한 사기라는 공화당 측의 주장을 조사했으나 증거를 찾지 못했다. 공정한 선거였다”고 거들었다.

이데일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위스콘신주도 이날 최종 선거 결과를 확정했다. 위스콘신주에선 트럼프 대선 캠프 측의 요구로 밀워키와 데인 등 2개 카운티에서 재검표가 이뤄졌다. 앞서 밀워키 카운티는 지난 27일 재검표 결과를 발표하며 바이든 당선인이 257표를, 트럼프 대통령은 125표를 각각 더 확보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트럼프 대통령보다 되레 132표를 더 얻는 재검표 결과가 나온 것이다. 최종적으로 2개 카운티에서 바이든 당선인은 재검표 이전보다 84표를 더 얻어 2만682표 차이(0.62%포인트)로 트럼프 대통령을 앞질렀다.

이로써 미시간·펜실베이니아·네바다·조지아주에 이어 대표적인 경합주로 꼽혔던 6개주가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를 인증을 끝마쳤다. 그 결과 바이든 당선인은 과반을 훌쩍 넘는 총 306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한 것으로 집계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232명에 그치고 있다. 각 주의 투표 결과 인증이 마무리되면 오는 14일 선거인단 투표를 거쳐 차기 대통령이 선출된다.

또 다른 공화당 텃밭으로 꼽히는 조지아주에서도 이날 공화당 소속 주지사가 선거 및 재검표의 투명성을 강조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주 주지사는 대변인 성명을 통해 “주법상 주지사가 선거에 개입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국무장관 감독 하에 그동안 제기된 문제들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 인증 결과를 뒤집자는 트럼프 대통령의 요구를 공개적으로 일축한 셈이다.

그는 특히 트럼프 대통령 측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서명 대조 작업과 관련해 “선거 관리들이 이미 유권자들의 서명을 두 번이나 검증했다. 현재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선을 그었다. 조지아주는 수작업으로 재검표를 진행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 측은 패배한 경합주를 중심으로 추가적인 불복 소송을 이어갈 전망이다. 이미 애리조나주에선 공화당 의장인 켈리 워드는 “부실한 서명 검증으로 엉터리 투표가 계산됐다”며 법원에 우편투표 용지와 봉투 조사를 시작해 달라고 요청했다. 애리조나주에선 선거 결과 인증 후에도 이의제기가 허용된다. 위스콘신주 패배한 진영이 역시 5일간 법원에 이의제기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결과를 뒤집을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패배한 경합주를 중심으로 추가적인 불복 소송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고 있지만, 잇따른 패소 판결로 수세에 몰리고 있어서다. WP는 법률 전문가들을 인용해 “트럼프 대선 캠프의 주장은 근거가 미약하다. 법정에서 힘든 싸움에 직면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이데일리

(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