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문화부, 아케이드 게임 경품 상한선 1만원 상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주환 기자]
더게임스데일리

문화체육관광부는 1일 아케이드 게임에서의 경품 지급기준을 인상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게임산업진흥법' 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이 공포‧시행된다고 밝혔다.

현재 청소년게임제공업의 전체이용가 게임에 대해서는 경품의 지급기준과 종류, 제공 방법 등 일정한 조건 속에 경품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경품 관련 규정은 2007년 이후 현재까지 유지된 것으로 이를 현실화해야 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따라 이번 개정안에서는 경품의 지급기준을 대표적인 경품인 인형뽑기방의 인형 가격을 고려해, 기존 5000원에서 1만원으로 인상했다. 또 기존의 문구류, 완구류, 스포츠용품류 및 문화상품류에 생활용품류까지 새롭게 추가했다.

'게임산업진흥법'은 게임 개발과정에서 성능, 안전성, 이용자만족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시험용 게임 제도를 두고 있다. 컴퓨터(PC)·온라인·모바일게임은 다운로드 및 설치 수로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지만, 아케이드게임은 제품 개발과 수출입 시 유상시험이 수익성을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기준이다. 이에 아케이드 시험용 게임을 유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게임이용요금 무상규정을 삭제하고, 기타 실시 기간과 장소 등 일부 관련 기준을 조정했다.

아울러, 그동안 게임 관련 사업자 교육 실시 업무는 지자체가 협회 또는 단체에만 위탁할 수 있었으나, 교육이 더욱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문성을 갖춘 게임물관리위원회도 교육 위탁 기관으로 추가했다.

또 게임 관련 사업자 교육은 지자체가 특정한 장소와 일시를 지정해 실시하는 등 집합교육방식만 가능해 사업자에게 부담이 됐다. 이에 더욱 효율적으로 교육을 운영할 수 있도록 온라인 교육도 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교육 이수 의무 위반 시 행정처분과 과태료가 함께 부과돼 중복규제라는 지적도 있어 과태료 부과 규정만 유지하도록 개정했다.

현행 '게임법'상 복합유통게임제공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전체 영업면적에서 인터넷컴퓨터게임시설제공업(PC방) 또는 청소년게임제공업의 면적비율이 50퍼센트가 넘어야 한다. 이로 인해 그간 게임과 음식, 쇼핑 등 더욱 다양한 여가문화와 결합된 복합문화공간의 성격을 띠고 있는 게임제공업소가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에 개정안에서는 가족 친화적인 복합문화공간 활성화를 위해 복합유통게임제공업의 면적비율을 기존의 50퍼센트에서 20퍼센트로 조정했다.

문화부 정책 담당자는 "아케이드게임은 일정한 공간에서 가족 등 일행이 함께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어 가정 친화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라며, "게임산업은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비대면 산업으로 조명받고 있지만, 저변 확대와 균형 발전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아케이드게임도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하고 변화된 상황에 맞게 규제를 완화해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더게임스데일리 이주환 기자 ejohn@tgdaily.co.kr]

<저작권자 Copyright ⓒ 더게임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