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코로나 우려로 살처분된 밍크, '좀비'처럼 흙더미 뚫고나왔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코로나19 우려로 살처분되는 덴마크 밍크.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덴마크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우려로 살처분한 밍크를 소독한 뒤 다시 묻기로 했다. 사체가 부패하면서 흙더미를 뚫고 나온 데 따른 조치다.

미국 CNN 방송 등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덴마크 공영 TV 채널 'TV2'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덴마크 당국은 인간에게서 밍크로 옮겨간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변종을 일으킨 뒤 다시 인간으로 전염된 사례 12건을 확인했다. 이에 지난달 초 밍크 전량 살처분이라는 결정을 내렸고 1700만 마리를 덴마크 서부 군사 지역에 매립했다.

하지만 얼마 후 땅 속에 묻혔던 밍크가 표면 위로 솟아올랐다는 '좀비 밍크' 목격담이 이어졌다. 사체가 썩으면서 발생한 가스로 부풀어올라 땅 밖에 밀려나온 것이었다.

이에 당국은 사체를 매립지에서 꺼내 소독한 후 재매장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밍크가 묻힌 장소가 바다·지하수와 가까워 식수가 오염될 수 있다고 우려하면서 살처분 밍크를 소각하는 게 안전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하지만 소각 과정에서 유해 가스 등이 발생할 수 있다는 반발이 나오며 무산됐다.

덴마크에서는 이번 밍크 살처분을 둘러싸고 윤리적 논란 등이 불거지기도 했다. 덴마크는 세계 최대 밍크 모피 제조국으로 1000여곳 농가에서 1500만∼1700만 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모피 산업에 종사하는 인구는 5500명으로 추산된다.

김지혜 기자 kim.jihye6@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