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니콜라 30% 대폭락 했는데…걱정 말라는 전문가들, 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태현 기자]

머니투데이

1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2020 수소모빌리티+쇼를 찾은 관람객들이 현대 수소전기차 넥쏘의 단면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이기범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2의 테슬라’를 꿈꾸던 니콜라 주가가 30일(현지시간) 30% 가까이 폭락했다. 든든한 지원군이었던 GM(제너럴모터스)이 결별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니콜라 악재에 국내 수소 관련 종목들도 출렁였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니콜라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한다. 니콜라가 수소차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수소 생산에 초점을 맞출 때라고 강조한다.

1일 수소 관련 종목은 혼조로 마감했다. 2년 전 니콜라에 1억달러를 투자한 한화솔루션은 전 거래일 대비 400포인트(0.84%) 떨어진 4만7350원을 기록했다. 두산퓨얼셀 4.11%, 부생수소 생산 자회사를 거드린 풍국주정은 1.15% 떨어졌다.

반면 수소충전소 관련 종목인 이엠코리아는 3.61%, 효성중공업은 0.81% 상승 마감했다. 수소를 생산하는 현대제철은 5.82% 급등했다.

전날 GM은 니콜라 지분 취득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앞서 GM은 지난 9월 니콜라의 지분 11%를 20억달러에 취득하겠다고 밝혔다.

협업 관계도 대폭 축소했다. GM은 니콜라를 위해 만들겠다던 수소차 픽업트럭 생산 계획도 취소했다. 다만 자사 연료전지 시스템은 제공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번 계약 축소가 향후 추가적인 협력 취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니콜라가 국내 수소차 관련 업체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는 게 시장의 평가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수소차를 견인하는 업체는 현대차와 도요타 정도로 진입장벽이 높다”며 “니콜라로 수소차 시대를 판가름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정부 정책과 전략자원으로서의 가치 등을 고려할 때 수소차 시장은 여전히 매력있다고 진단했다. 정부는 수소경제의 최종 목표로 2030년까지 수소차, 연료전지 세계시장 점유율 1위 달성을 내걸고 있다. 현대차도 생산대수를 확대 중이다.

이어 투자적 관점에서 수소 생산에 초점을 맞출 때라고 덧붙였다. 나민식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수소경제에서는 수소가 전략자원”이라며 “가치사슬 측면에서 수소생산, 그 중에서 추출수소와 관련된 기업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유는 수소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 때문이다. 한국 수소경제 로드맵에 따르면 수소 수요는 2022년 47만톤, 30년 194만톤, 2040년 526만톤까지 확대된다. 현재 국내 공급되는 수소 공급량은 28만~33만톤 정도다. 2022년 이후에는 크게 모자란다.

나 연구원은 “국내 수소 생산은 2030년까지 추출수소를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에서 유통까지 이어지는 가치사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한국가스공사와 제이엔케이히터 같은 생산과 유통까지 통합 종목에 주목한다”고 말했다.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