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 대검 2인자 조남관의 명령 “감찰부를 조사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직무복귀]

조선일보

검찰총장 직무대행을 맡고있는 조남관 대검 차장이 1일 오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남관 대검 차장검사가 1일 오전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감찰·수사를 위법하게 진행했다는 비판을 받는 대검 감찰부를 조사하라고 대검 인권정책관실에 지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권정책관실(부장 이정봉)은 검사를 포함한 검찰 공무원의 인권침해 관련 사건을 조사하는 부서다. 이 조사에 3개 담당관실 전원을 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사 대상은 감찰부의 각종 법령·절차 위반, 감찰 대상자에 대한 인권침해인 것으로 전해졌다. 조 차장이 이 지시를 내린 것은 법원이 윤 총장 직무정지 효력 정지 결정을 내리기 전이라고 한다. 대검 감찰부에 대한 일선 검사들의 조사 요구를 반영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 대검 감찰부는 추미애 법무장관 지시로 ‘판사 사찰’ 의혹을 수사하면서 조 차장 결재를 건너뛰고 압수수색을 하는 등 불법 수사를 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한동수 대검 감찰부장은 조국 전 장관이 마지막으로 인사(人事)를 한 인물로, 추 장관의 ‘윤석열 찍어내기'를 맨 앞에서 주도해 왔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한 감찰부장은 윤 총장 직무정지 전날인 지난달 23일 윤 총장을 ‘성명불상자'로 형사입건한 것으로 알려졌다. ‘판사 성향 문건'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했고, 법무부에서 이첩한 수사참고자료가 그 근거로 알려졌다. 허정수 감찰3과장이 법무부에서 관련 자료를 받아왔고, 이런 내용은 조남관 대검 차장 등에게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한다.

또, 한 감찰부장과 이종근 형사부장은 최근 조남관 대검 차장에게 “전무곤 정책기획과장을 감찰 해야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로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총장 직무정지 후 변호인 요청에 따라 지침 등을 재판자료를 전달한 것을 문제삼은 것이다. 이 부장과 한 감찰부장이 항의 뒤에는, 이 부장의 아내인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이 전무곤 과장을 상대로 경위서를 제출받았다고 한다.

이 부장과 한 부장이 조 차장을 압박하는 모양새였는데 전날 조 차장의 지시로 반대로 한 감찰부장이 인권정책관실의 조사를 받을 가능성이 커졌다.

한편, 지난달 30일 한 시민단체가 고발한 추 장관과 심재철 검찰국장, 박은정 감찰담당관 등의 직권남용 혐의 사건이 서울서부지검 형사1부(부장 박현철)에 배당됐다.

추 장관이 대검 감찰부에 윤 총장에 대해 수사 의뢰를 한 것과 관련, ‘구체적 사건을 지휘·감독한 것에 해당해 검찰청법 제8조 위반’ ‘소관 업무를 총괄하는 법무부 기획조정실장의 결재가 빠져 절차적 하자가 있는 공문을 발표한 것’ ‘주요 사건 재판부 분석 문건의 법리 검토 결과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감찰담당관실 검사의 의견을 무시한 것’ 등이 검찰청법 위반 또는 직권남용에 해당한다는 게 주요 고발 내용이다. 심 국장과 박 담당관은 지난달 25일 대검 감찰부의 압수수색을 사실상 현장 지휘했다는 의혹과 관련,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됐다.

[이정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