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고기영 법무차관 사의 표명… 법무부, 윤석열 징계위 4일로 연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키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박태현 기자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 윤석열 총장이 업무에 복귀한 가운데 법무부는 2일 예정됐던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4일로 연기했다.

징계위 개최에 반대했던 고기영 법무차관은 일련의 사태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법무부는 연기 사유에 대해 충분한 절차적 권리와 방어권 보장을 위해 윤 총장의 요청을 받아들였다는 점을 강조했다.

앞서 윤 총장 측이 징계기록과 관련 결재문서, 징계위원 명단 등의 공개를 청구했지만 법무부가 응답이 없다며 방어권 보장을 위해서라도 일정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했기 때문이다.

징계위 하루 전에 고기영 차관이 “최근 일련의 사태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사의를 표명했던 사실이 공개돼 현실적으로 징계위를 예정대로 개최하기 어렵다는 점이 반영된 것도 있다.

검사징계법상 법무부 차관은 당연직 위원으로 징계위에 참여해야 하고 또 이번 징계위에선 추미애 장관을 대신해 위원장 역할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법무부는 징계위 연기를 공식화하면서 고 차관에 대한 후임 인사를 조속히 실시할 예정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또 법무부는 윤 총장 업무 복귀로 이어진 법원 판단에 대해선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직무정지라는 임시조치에 국한된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향후 징계 혐의 인정 여부와 징계 수위는 징계위원회에서 법과 절차에 따라 충실한 심의를 통해 이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법원의 결정에 차관의 사의 표명으로 수세 몰린 추미애 장관이지만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를 거둬들일 의사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한 것이다.

juny@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