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속보]대전지검, '원전' 사건 산업부 3명 구속영장 청구…윤석열 복귀 후 첫 강제수사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윤석열 검찰총장이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이 2일 원전 관련 내부 자료를 대량으로 삭제하는 데 연루된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 3명에 대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번 영장 청구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법원 결정으로 업무에 복귀한 지 이틀 만에 처음으로 진행된 강제 수사다.

경향신문 취재 결과 윤 총장은 이날 대전지검의 원전 수사 상황을 보고 받은 뒤 구속영장을 청구하라고 지시했다. 그간 대전지검은 원전 수사와 관련해 구속영장 청구 필요성을 수차례 상부에 보고해왔지만, 윤 총장의 지시로 보강 수사를 진행해 왔다. 윤 총장이 직무배제가 된 뒤 수사지휘권자인 총장직이 공석이 됨에 따라 수사에 속도를 내지 못했다.

이날 윤 총장의 승인을 받은 대전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이상현)는 공용 전자기록 손상과 감사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 3명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들은 감사원 자료 제출 요구 직전인 지난해 11월쯤 월성 1호기 관련 자료 삭제를 지시하거나 이를 묵인·방조한 혐의 등을 받고 있다.

이보라 기자 purple@kyunghyang.com

▶ 인터랙티브:자낳세에 묻다
▶ 경향신문 바로가기
▶ 경향신문 구독신청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