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실적배당형 비중 크고 가입기간 길수록 개인형연금 수익률 높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래에셋대우, 개인형연금 가입자 10년 수익률 분석결과 발표

"가입자 스스로 운용 어렵다면 전문가 도움 받는 것도 방법"

뉴스1

(미래에셋대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미래에셋대우에 가입된 개인형연금 계좌의 연평균 수익률은 Δ원리금보장형 상품보다는 실적배당형 상품의 비중이 클수록 Δ가입기간이 길수록 Δ직원을 통해 관리받는 계좌일수록 수익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에셋대우가 자사에 가입된 자산규모 10만원 이상의 개인형연금 계좌 약 32만4000건의 지난 약 10년 수익률(2011년 1월~올해 9월)을 분석한 결과, 수익 구간에 있는 개인형연금 계좌의 제도별 연평균 수익률 4%이상의 비중은 연금저축 48.3%(약 7만2000건), 개인형 퇴직연금(IRP) 42.8%(약 2만건),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 24.7%(약 2만2000건) 순으로 컸다.

이는 연금저축이 펀드(상장지수펀드·ETF 포함) 중심의 실적배당형 상품으로 운용되고 있는 반면, DC와 IRP는 원리금보장상품(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ELB, 은행예금 등) 비중이 높아 절대수익률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운용성과를 보인 것으로 해석된다.

DC와 IRP의 10년 수익률을 보면 각각 연 3.23%, 연 3.1%로, 5년 수익률 연 2.24%, 연 1.93%보다 높아 장기로 갈수록 수익률이 높았다.

또한 연금자산을 관리함에 있어 고객 스스로 관리하는 계좌보다는 직원을 통해 컨설팅을 받는 계좌의 운용성과가 좋았다.

미래에셋대우에서 5년 이상 거래하면서 1000만원 이상 적립한 수익 구간에 있는 계좌 중 관리자가 있는 계좌의 38.1%가 연평균 수익률 4%이상을 기록한 반면, 고객 스스로 운용하는 계좌는 그 비중이 29.7%에 그쳤다.

지난해 금융감독원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국내 퇴직연금 전체 가입자의 90.1%는 최초 운용지시를 1차례도 변경하지 않았다. 연금 자산관리의 관심 부족, 시황이나 상품에 대한 정보 부족 등의 이유로 계좌가 방치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연금은 장기형 상품인 만큼 1%의 수익률 차이에도 투자자가 노후에 수령하는 연금자산의 차이는 크게 벌어지게 된다. 미래에셋대우는 연평균 수익률이 4%이상 계좌의 비중이 24.7%에 불과한 DC가입 고객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보고 비대면 연금 자산관리를 확대해 수익률을 높일 계획이다.

김기영 미래에셋대우 연금솔루션본부장은 "연금 수익률은 고객의 노후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인 만큼 가입자도 각자의 투자성향을 고려해 장기적 관점에서 자산을 운용하는 것이 필요한데, 실적배당형 상품을 활용한 글로벌 분산투자를 통해 연금 수익률을 개선할 수 있다"며 "가입자 스스로 운용하는 것이 어렵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했다.
pej86@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