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64586083 0032020120364586083 03 0301001 6.2.2-RELEASE 3 연합뉴스 0 false true false false 1606964203000

최태원 차녀 "한반도 물류중심 도약 위해 국제기구 역할 필요"

글자크기

민정씨, 美 싱크탱크 CSIS에 연구칼럼 기고…"나진항, 물류허브 잠재력 갖춰"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최태원 SK그룹 회장의 차녀인 민정(29)씨가 미국 대표 싱크탱크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에 연구 칼럼을 기고해 눈길을 끌고 있다.

3일 재계에 따르면 민정씨는 최근 동료 2명과 함께 CSIS 웹페이지에 게재한 연구 칼럼에서 향후 북한의 변화와 이에 따른 외국인 투자가 가능한 상황을 전제로 "한반도 동해안은 동북아의 물류 중심으로 도약하기 위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으며, 성공적인 개발을 위해서는 다자주의 국제기구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민정씨는 자신의 제안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례로 나진항을 들면서 "3국의 접경지대에 위치한 나진항은 중국과 일본, 태평양 북극항로를 연결해 지역 물류 허브 역할과 지역 경제발전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나진항이 정치적 이해에서 벗어나 경제적 잠재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물류 처리 능력 개발뿐만 아니라 특정 국가의 국가기관이 개발과 운영에 개입할 수 없도록 구조적인 노력이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세계은행과 아시아개발은행 등을 예로 들며 이처럼 도덕적 해이와 정치화 리스크에 덜 취약한 국제기구가 나진항의 미래에 대비해 청사진을 마련해야 한다면서 칼럼을 마무리했다.

미국 워싱턴에 위치한 CSIS는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국제 관계·정책 전략 싱크탱크다. 민정씨는 작년 10월부터 CSIS에서 1년간 방문 연구원으로 활동한 바 있다.

연합뉴스

최태원 회장과 함께 최근 군산을 찾은 장녀 윤정(사진 왼쪽)씨와 차녀 민정씨
[로컬라이즈군산 인스타그램 캡처]



hanajja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