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생각보다 덜추웠던 `칼바람`...논 텐더 방출 명단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닷컴 MK스포츠(美 알링턴) 김재호 특파원

메이저리그에 불어닥칠 것으로 우려됐던 '칼바람'은 생각보다 춥지 않았다.

논 텐더 방출 마감시한이었던 미국 동부시간 기준 2일 오후 8시가 지난 뒤 'USA투데이' 등 현지 언론은 총 58명의 선수들이 논 텐더 방출됐다고 전했다. 논 텐더 명단은 59명이지만, 이중 한 명이 재계약하며 58명이 FA가 됐다.

관심을 모았던 탬파베이 레이스의 최지만은 살아남았다. 탬파베이는 연봉 조정 자격을 얻지 못한 우완 에드가 가르시아 한 명만 방출하고 나머지 선수들은 모두 연봉 조정 자격을 부여했다.

매일경제

슈와버는 FA 시장에 나왔다. 사진=ⓒAFPBBNews = News1


메이저리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약 30억 달러가 넘는 손실을 입었고, 덩달아 FA 시장도 역대급 한파를 예고하고 있다. 각 구단들이 살림살이를 줄이려고 애쓰는 모습이기에 이번 논 텐더 방출 마감 때도 대규모 방출이 예상됐었다. 그러나 지난해(56명)와 비슷한 숫자가 방출됐다.

토미 팸(샌디에이고) 크리스 브라이언트(컵스) 등 굵직한 이름들도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소속팀과 협상 자격을 부여받았다. 밀워키 브루어스의 불펜 투수 코리 크네블은 LA다저스로 트레이드되며 방출을 면했다.

선수들도 심상치 않은 시장 분위기를 인지한 듯, 서둘러 도장을 찍은 경우가 적지 않았다. 호세 베리오스는 미네소타 트윈스와 610만 달러에 연봉 계약에 합의했다. 좌완 스티브 매츠(뉴욕 메츠, 520만) 우완 맷 반스(보스턴, 450만), 외야수 호르헤 솔레어(캔자스시티, 805만) 1루수 헤수스 아귈라(마이애미, 435만) 맷 올슨(오클랜드, 500만) 등도 계약에 합의했다.

매일경제

알베르토는 팀의 주전 내야수로 활약했지만, 볼티모어와 결별한다. 사진= MK스포츠 DB


논 텐더 방출된 선수 중 가장 눈에 띄는 이는 카일 슈와버다. 네 시즌 연속 시카고 컵스의 주전 좌익수로 활약한 그는 2020시즌 59경기에서 타율 0.188 출루율 0.308 장타율 0.393으로 생산력이 많이 떨어진 모습을 보여줬고, 결국 컵스에서 방출됐다. 볼티모어 오리올스 내야수 핸서 알베르토도 방출됐다. 54경기에서 타율 0.283 출루율 0.306 장타율 0.393을 기록한 그는 괜찮은 타율에 비해 그렇지 못한 OPS를 기록하며 방출 대상이 됐다. 에디 로사리오(미네소타) 호세 우레냐(마이애미)처럼 앞서 방출이 발표된 선수들도 있었다.

방출된 선수들은 FA 자격을 얻는다. 원소속팀을 포함해 30개 전구단과 협상 가능하다. 신시내티 레즈에서 방출됐다 한시간반만에 재계약한 카일 파머처럼 원소속팀이 재계약하는 경우도 적지않다. 이경우 보통 연봉 조정보다 낮은 금액에 계약한다. 일종의 연봉 삭감인 셈이다.

연봉 조정 자격을 부여받은 선수들은 오는 1월 15일까지 구단과 연봉 협상을 진행할 수 있다. 양 측의 의견이 좁혀지지 않을 경우 조정위원회로 향한다.

조정위원회는 선수와 구단, 양 측이 제시한 금액을 놓고 양 측의 의견을 들은 뒤 금액을 결정한다. 양 측 제시금액의 중간선을 기준으로 1달러라도 한 쪽으로 치우치면 그쪽이 승리하는 구조다.

조정위원회는 1월말에서 2월 중순 사이에 진행된다. 보통의 경우 스프링캠프를 앞둔 기간이기에 선수와 구단 모두 조정위원회를 피하기 위해 뒤늦게라도 금액에 합의를 하는 것이 관례지만, 최근에는 조정위원회로 가는 경우가 많아졌다.

매일경제

아치 브래들리는 순식간에 불펜 FA 랭킹 상위권에 올라왔다. 사진=ⓒAFPBBNews = News1


각 팀별 주요 논 텐더 방출 명단은 다음과 같다.

애리조나: 없음

애틀란타: 애덤 듀발

볼티모어: 핸서 알베르토

보스턴: 없음

컵스: 알버트 알모라 주니어, 카일 슈와버, 호세 마르티네스, 라이언 테페라

화이트삭스: 노마 마자라, 카를로스 로돈

신시내티: R.J. 알라니즈, 아치 브래들리, 브라이언 굿윈, 커트 카살리, 카일 파머(재계약)

클리블랜드: 델라이노 드쉴즈, 타일러 내퀸, 제프리 로드리게스

콜로라도: 데이빗 달, 치 치 곤잘레스, 토니 월터스

디트로이트: 없음

휴스턴: 없음

캔자스시티: 마이켈 프랑코, 제이슨 구즈먼, 에릭 메히아, 부바 스탈링, 포스터 그리핀, 카를로스 사나브리아

에인절스: 저스틴 앤더슨, 맷 안드리세, 케이넌 미들턴, 홀비 밀너, 핸젤 로블레스

다저스: 없음

마이애미: 라인 스타넥, 호세 우레냐

밀워키: 벤 가멜, 제이스 피터슨, 알렉스 클라우디오

미네소타: 맷 위슬러, 에디 로사리오

메츠: 아리엘 후라도, 폴 시월드, 체이센 슈레브, 닉 트로피아노

양키스: 조너던 홀더

오클랜드: 없음

필라델피아: 없음

피츠버그: 클레이 홈스

샌디에이고: 그렉 가르시아

샌프란시스코: 멜빈 아돈, 타일러 앤더슨, 리코 가르시아, 다니엘 로버트슨, 채드윅 트롬프

세인트루이스: 존 브레비아, 랑헬 라벨로

시애틀: 없음

탬파베이: 에드가 가르시아

텍사스: 지미 허겟, 스캇 하이네만, 대니 산타나

토론토: A.J. 콜, 트래비스 쇼

워싱턴: 없음

greatnemo@maekyung.com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