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방 3개' 공공전세 가보니…4인가구에 딱, 신축인데 시세 반값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방윤영 기자]
머니투데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395-5에 공급하는 오피스텔 공공임대주택 /사진=방윤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11·19 전세대책의 핵심으로 내놓은 '공공 전세' 주택이 수요자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는 인식이 퍼지자 사업을 집행하는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기 수원시에 마련한 '오피스텔 공공임대주택'을 공개했다.

호텔을 개조한 임대주택이 비판을 받자 서울 성북구 소재 관광호텔을 리모델링한 '안암생활'을 공개한데 이은 '전세대책 미리보기 2탄'이다.

공공전세는 이번 대책에 새로 도입된 제도라 아직 완성된 실물은 없지만 LH는 이날 공개한 오피스텔 임대주택과 비슷한 규모와 구조를 갖추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LH가 이날 공개한 오피스텔 임대주택은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395-5에 지상 9층, 총 48호 규모로 전용 면적 75~81㎡로 구성됐다. 지난해 12월 준공한 오피스텔을 LH가 지난 6월 통째로 매입해 공공 임대주택으로 공급하는 것이다. 매입가격은 132억원으로 한 세대당 평균 매입단가는 2억7800만원이다. 정부는 공공전세용 주택의 호당 평균 지원단가를 서울 6억원, 경기‧인천 4억원, 지방 3.5억원으로 책정했다.

모든 가구는 일반 아파트와 같은 방 3개, 화장실 2개 구조로 설계돼 있었다. 현관문에는 중문이 설치돼 있고 거실 겸 주방, 샤워 부스가 있는 메인 화장실, 보조 화장실이 딸린 안방 하나, 작은 방 2개가 있다.

입주 대상자는 자녀 2명 이상을 둔 다자녀 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방이 3개인 만큼 4인 가구가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신축 건물이어서 내부 환경도 깔끔했다. 벽지나 바닥, 붙박이장 등이 모두 새 것으로 신축 오피스텔에 첫 입주하는 것과 같다. LH는 이달 1일부터 입주자를 모집해 빠르면 이달 안에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다.

머니투데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395-5에 공급하는 오피스텔 공공임대주택 설계도 /사진=방윤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격도 매력적이다. 보증금 1200만원에 월세는 전용 면적에 따라 30만~44만원 수준이다. 보증금에 월세(32만원)를 합쳐 전세로 계산하면 1억8000만원이다. 인근 수원아너스빌위즈 아파트 전용 59㎡의 전셋값 약 4억원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정부가 내년부터 2년간 공급할 공공전세 1만8000가구는 모두 전세다.

월 임대료의 60%를 보증금으로 전환할 수 있어 보증금과 월세를 조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증금 1200만원에 월세 40만원인 경우 최대치로 보증금을 6000만원까지 올리고 월세는 12만원까지 낮출 수 있다. 입주자는 2년씩 계약을 연장해 최장 20년 동안 거주할 수 있다.

세대수 만큼 주차장도 확보돼 있다. 1층에는 수원시에서 운영하는 방과 후·방학 중 돌봄지원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다만 위치는 아쉬운 편이다. 1호선 수원역에서 마을버스를 타고 15분가량 더 들어와야 한다. 하지만 2026년 신분당선이 연장돼 도보 5분 거리에 수성중학교역이 생길 예정이다. 강남역까지 40분 내에 진입이 가능하다.

LH는 오늘 선보인 오피스텔과 같은 크기와 수준으로 공공 전세주택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다.

강기관 LH 주거복지사업처장은 "앞으로 다세대·다가구, 오피스텔 등 신축 주택을 매입해 수도권 곳곳에 공공 전세주택을 선보일 것"이라며 "2년간 1만8000호를 공급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LH(한국토지주택공사)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395-5에 공급하는 오피스텔 공공임대주택 /사진=방윤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윤영 기자 by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