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차라리 전면에서 책임지고 밀어붙였다면"…文 ‘철벽’ 깨졌다 [뉴스분석]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 대통령 지지율 취임 후 ‘최저’

일주일 만에 6.4%P 하락 37.4%

40대 포함 모든 연령에서 등돌려

충청 14.9%P↓… 중부권 이탈 뚜렷

靑·여권 “레임덕 오나” 위기 고조

세계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신임 대사들에게 신임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에 앞서 안경을 고쳐쓰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기를 1년6개월 남긴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취임 후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졌다.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태 과정에서도 40%대를 유지했던 문 대통령의 ‘콘크리트 지지율’이 꺾이면서 여권에 비상이 걸렸다. 역대 정부마다 피하지 못했던 ‘레임덕(정권 말기 권력누수)’ 징후라는 평가도 나온다.

리얼미터가 tbs 의뢰로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5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율(긍정평가)이 전주보다 6.4%포인트 하락한 37.4%로 집계됐다고 3일 밝혔다. 이는 문 대통령 대선 득표율(41.1%)보다 낮은 수치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권의 핵심 지지층이었던 호남지역과 40대, 그리고 여성층의 이탈이 확연했다. 지역별로는 대전·세종·충청권에서 14.9%포인트(45.4%→30.5%)나 빠졌다. 광주·전라와 부산·울산·경남에서도 각각 13.9%포인트(72.2%→58.3%), 10.4%포인트(41.4%→31.0%)가 하락했다. 여성 지지율 역시 9.1%포인트(46.8%→37.7%)나 떨어졌다. 연령별로도 40대(5.9%포인트 하락)를 포함해 전 연령대에서 지지율이 떨어졌다.

정치권에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이 장기화한 데 따른 후폭풍으로 보고 있다. 특히 여권이 법을 무시해가며 윤 총장을 축출하려 한다는 인식이 퍼지면서 중도층이 돌아서고 지지층 내에서도 이탈이 시작됐다는 것이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이 청와대가 연루된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이나 월성1호기 조기폐쇄 관련 감사 방해 의혹 수사를 막기 위해 윤 총장을 압박하고 있는 모양새가 만들어지면서 여권의 ‘검찰 개혁’ 명분이 퇴색된 점도 악재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부동산 정책 실패와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입법 독주 등도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윤 총장이 충청권 대선주자급 인사로 비쳐온 점은 충청 지지율의 급격한 하락 이유로 거론된다.

윤태곤 더모아 정치분석실장은 “윤 총장 징계의 경우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가 ‘결정’하고 문 대통령이 ‘집행’한다고 청와대는 설명하지만, 누가 봐도 이상하다”며 “차라리 문 대통령이 전면에 나서서 책임지고 밀어붙이는 모습을 보이고 윤 총장 대 문재인 대통령의 구도로 갔으면 청와대에 그리 불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역대 정부도 집권 4년 차에 각종 게이트 등이 불거지면서 정권의 레임덕이 시작됐다. 김대중정부는 집권 4년 차에 정현준·진승현·이용호 게이트가 잇따라 터졌고 이명박정부도 같은 시기에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국회부의장 등의 금품 수수 의혹 사건이 불거졌다. 직전 박근혜정부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으로 탄핵을 당했다.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정부 집권 4년 차에는 권력 실세의 비리 의혹 대신 정책 위기와 검찰발 위기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권은 윤 총장 찍어내기에 따른 민심 이탈을 예상하면서도 일부 지지세력 이탈을 감수하고 징계추진을 밀어붙이는 게 낫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지율 급락 상황을 맞게 되자 윤 총장 징계 절차를 늦추면서 속도조절에 나서고 있다. 징계 결과가 나오고 문 대통령이 이를 재가한 뒤에는 출구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박현준 기자 hjunpar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