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질병관리청, 국내 보톡스 업체 대상 균주 취득 과정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정감사서 보톡스 균주 출처 조사 필요성 대두

업계 “전수조사 환영…모든 의혹 검증돼야”

[이데일리 왕해나 기자]질병관리청이 국내 20여개 보톡스 업체들을 대상으로 보툴리눔 균주의 출처를 묻는 조사를 진행한다. 보툴리눔 균의 취득 과정 등을 살펴 안전성과 보안성을 확보하겠다는 목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질병관리청 전경.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일 질병관리청과 보톡스 업계에 따르면 질병청은 지난 2일 보툴리눔 균주를 보유한 업체 등 총 20여 곳에 균주 보유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공문을 보냈다. 보툴리눔 균주는 미용 성형 시술용 의약품 보톡스로 불리는 보툴리눔 톡신 제제의 원료다. 보툴리눔 균에 의해 만들어지는 신경독소가 보톡스의 주성분이다.

질병청은 이번 조사가 보툴리눔 균의 취득 과정, 추가 특성 분석 여부 등을 확인해 보툴리눔 균의 안전 및 보안 관리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함이라는 점을 고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보툴리눔 균의 독성에 대한 우려도 존재하는 만큼 업체들의 관리 현황에 대한 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 방안 마련에 나서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청은 오는 11일까지 여기에 대한 내용을 서면으로 조사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 곳은 현장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메디톡스, 휴젤, 대웅제약, 휴온스 등 주요 보톡스 업체들은 해당 공문을 받은 게 맞으며 이번 기회에 보툴리눔 균주에 대한 철저한 검증이 이뤄지길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메디톡스는 “공문을 받은 것이 사실이며 메디톡스는 해당 조사에 대해 모든 자료와 내용을 제출할 예정”이라면서 “그동안 불법으로 보툴리눔 균주가 거래도고 있다는 보도 등 의혹들이 제기된 만큼 질병청이 이번 기회에 철저한 조사와 검증을 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휴젤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계기로 보툴리눔 균주 관리 체계 전반에 걸친 점검이 이뤄지고 보안 관리개선 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대웅제약은 “대부분 이미 수차례 조사받았던 사항들로 아무런 어려움이 없다”면서 “이번 조사를 환영하며 이를 계기로 근거없는 음해와 소모적인 분쟁이 종식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어떤 보톡스 업체라도 균주를 제대로 검증받아야 할 때가 온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번 현황 점검은 보톡스 업체 간 분쟁과 관련해 올해 10월 국정감사에서 국내 균주의 출처를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당시 최종윤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질병청을 향해 “균주의 기원과 시료 채취 내역, 분리 경위 등을 신고하게 돼 있는데 허위로 기재한 게 많다”면서 “불법 거래 의혹도 있어 반드시 전수조사를 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질병청은 “관련 부처와 협의해 정부 차원의 안전 대책을 만들도록 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업계는 이번 조사가 국감에서 문제가 제기된 이후 질병청이 후속조치인 만큼 형식적인 조사로 끝나지는 않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