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원순 전 비서실장 "'피해자절대주의' 돼선 안돼" 의견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주명·오성규 전 비서실장, 인권위에 의견서

오성규 "객관적 증거 없이 일방적인 주장만"

김주명 "추행 행위, 본 적 없고 알지도 못해"

인권위, 8월 직권조사 결정…이달 중 결과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지난 7월12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 차려진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시민분향소에 고인의 영정이 마련돼 있다. 2020.07.12. mspar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민기 기자 =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향한 '비서 성추행 의혹' 등에 대한 직권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박 전 시장의 전 비서실장들이 인권위에 "조사 결과는 일방적인 주장 대신 실체적 진실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제출한 것으로 3일 파악됐다.

인권위에 따르면 김주명 전 실장과 오성규 전 실장은 각각 지난 2일과 이날 인권위에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에 대한 직권조사 관련 의견서를 제출했다.

오 전 실장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추행 의혹 사건, 최소한의 진실'이라는 제목의 의견서에서 "고소인 측은 박 전 시장이 업무상 위력을 이용해 4년 동안 추행을 했고, 이를 주변 동료들에게 지속적으로 알렸으나 조직적인 방조에 의해 무시당했다고 주장했다"며 "객관적인 증거 없이 고소인의 주장들이 일방적으로 확대 재생산되면서 최소한의 진실이 온전히 자리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했다.

오 전 실장은 "강제추행을 증명할 근거로 고소인 측이 제시한 것은 텔레그램 비밀대화 초대화면이 유일하고, 나머지는 고소인 측의 일방적인 주장일 뿐"이라며 "텔레그램 메시지는 쌍방이 확인할 수 있어 고소인의 휴대전화를 증거물로 제출하면 증거가 나올 수 있으나, 고소인 측은 사설 포렌식한 자료 몇 가지만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고소인은 박 전 시장의 공무 해외출장에 본인도 데려가줄 것을 직접 요청한 적도 있다"며 "비서실 전체워크숍 뒤풀이 자리에서 고소인이 '시장님과 함께 일하는 것이 좋다. 비서실에서 일하다 청와대까지 같이 가겠다'라고 얘기했다고 같은 자리에 있던 2~3명의 동료들이 일관되게 이야기했다"고 했다.

박 전 시장의 성추행 등을 다른 직원들이 알면서도 방조했다는 의견에 대해서는 "고소인으로부터 피해 호소를 받았다는 주변 동료들이 거의 없고, 오히려 고소인은 동료들에게 박 전 시장을 존경하고 같이 일하는 것에 자부심을 표하면서 박 전 시장의 SNS에도 관련 의사를 표현해 왔다"고 적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오성규 전 비서실장이 지난 8월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여성청소년과에서 조사를 마친 뒤 입구에서 취재진과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0.08.17. mspark@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 전 실장은 "업무상 위력에 의한 추행은 신빙성 있는 사실관계를 통해 밝혀진 바 없고, 나아가 있지도 않은 것에 대한 방조를 주장한 것은 서울시와 박 전 시장과 함께 했던 사람들에 대한 무고이자 정치적 음해"라며, "인권위는 직권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달 결과를 발표한다고 한는데, 조사 결과에 가당치 않은 전제나 일방적 주장을 담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전 실장은 의견서에서 "고소인은 4년간 근무하면서 성적 고충을 호소하면서 6개월마다 전직을 요청했다고 주장하는데, 저는 당시 비서실장으로서 고소인으로부터 어떠한 성적 고충을 들은 바 없다"며 "이는 업무상 주고 받은 텔레그램 메시지로도 확인된다"고 했다.

김 전 실장은 "비서실의 다른 동료들 역시 정무직이든 행정직이든 고소인으로부터 성추행과 관련한 호소를 듣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있었는지 없었는지도 모르는 성추행을 어떻게 묵인·방조·은폐할 수 있다는 것인지 고소인 측의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계에 의한 강제추행이 지속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 없다"며 "박 전 시장과 고소인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봐왔던 본인도 추행에 해당하는 행위를 일체 본 적도 없고 알지도 못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실장은 "인권위가 엄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통해 이번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고 그에 기초해 제도의 개선 등 우리 사회의 성평등을 한층 높이는 계기로 삼기를 바란다"며 "본인은 앞으로도 이번 사건과 관련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방조 혐의로 고발된 전 비서실장 중 1명인 김주명 전 비서실장이 피고발인 조사를 마친 후 지난 8월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앞에서 입장발표를 하고 있다.2020.08.13. misocamera@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피해자 중심주의를 반대하지 않는다. 그러나 피해자 중심주의가 피해자의 말이 절대적이라는 의미가 돼서는 안된다"며 "피해자의 주장을 경청하되 그 주장에도 검증과 확인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어 "피해자의 주장과 다른 사실을 말했다고 해서 이를 2차 가해로 매도하거나 자신이 직접 보고 듣고 경험한 것과 다른 내용을 받아들이라고 사회적 압력을 가하는 것은 또 다른 형태의 인권침해"라며 "이는 피해자 중심주의가 아니라 피해자 절대주의를 강요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인권위는 박 전 시장의 비서 성추행 등 의혹 전반을 직권조사하기로 결정하고 지난 8월 본격 조사에 착수했다.

직권조사단은 인권위 차별시정국 소속으로 강문민서 차별시정국장이 단장을 맡았고, 조사단은 강 단장을 포함해 9명으로 구성됐다. 조사 실무 총괄은 최혜령 인권위 차별시정국 성차별시정팀장이 담당한다.

당시 인권위는 "조사를 서두르지는 않되 최대한 빨리 마무리할 예정"이라며 "올해 안에는 조사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minki@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