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포시 ‘해강안 철책철거’ 내년 완료…관광산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포시 경계철책 철거사업 구간. 사진제공=김포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포=강근주 기자】 김포시는 2021년까지 해강안 경계철책 철거사업을 완료해 막혀 있던 자연환경을 시민에게 돌려주고 지역 관광산업의 기틀을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김포시 경계철책 철거사업은 1단계(서울시계~일산대교)와 2단계(일산대교~전류리포구, 초지대교 남단~안암도 유수지)로 나뉘어 추진되고 있다.

1단계 서울시계~일산대교 9.7km 구간 경계철책 철거사업은 2008년 합참 승인으로 육군 17사단과 합의각서를 체결하고 2012년 서울시계~김포대교 약 1.3km 구간의 철책이 우선 철거됐다.

그러나 나머지 김포대교~일산대교 8.4km 구간의 경계철책 철거는 감시장비 설치사업과 관련된 소송이 진행 중이라 경계철책 철거가 완료되지 못했다. 현재 이 소송은 대법원에 계류 중으로 조만간 판결이 끝날 것이란 예측이다.

국방개혁 2.0사업으로 계획된 2단계 경계철책 철거사업은 일산대교~전류리포구 8.1km, 초지대교남단~안암도유수지 5.8km 구간으로 감시장비 설치는 국방부가 담당하고 경계철책 철거 및 복원은 김포시가 부담하기로 했다.

2단계 철책 철거사업은 올해 말 감시장비 설치사업 완료 후 2021년부터 가능할 전망이다. 경계철책 철거 후 수변공간 활용을 위해 김포시는 올해 7월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완료한 상태다.

올해 말 경계철책 철거를 위한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고 해당 사업을 2021년 5월 사업에 착수, 10월 완료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정하영 김포시장은 “김포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김포시 미래 100년 먹거리로 관광산업을 설정하고 아라마리나를 시작으로 전류리를 거쳐 애기봉까지 관광벨트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강의 경계철책을 철거해 시민 품에 돌려줄 때 비로소 김포시가 추진하는 한강구간(에코투어), 염하구간(밀리투어)에 대한 기틀을 마련할 수 있다”며 “김포시는 모든 역량을 동원해 경계철책 철거사업이 조속한 시일 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