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한한령' 해제 기대감에 게임주·엔터주 '껑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태현 기자]

머니투데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오후 청와대에서 왕이 중국 외교부장 겸 국무위원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일 게임주와 엔터주가 큰 폭으로 올랐다. 중국의 '한한령' 해제 기대감 때문이다. 코로나19(COVID-19) 사태가 진정되는대로 면세점과 여행 등 중국 관련 내수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컴투스는 전일대비 8800원(6.19%) 오른 15만900원을 기록했다. 중국 외자판호 확보 덕분이다. 중국 국가신문출판방송위원회는 3일 컴투스의 '서머너즈워'에 외자판호를 발급했다. 2017년 3월 이후 3년 9개월만이다.

외자판호는 중국에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발급 받아야 하는 허가권이다. 한국 게임사들은 2017년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로 그동안 중국에서 신작을 유통할 수 없었다.

이번 외자판호 발급은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방한 직후 공개된 첫 판호 목록에서 나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25~27일 방한한 왕 위원을 만나 문화·콘텐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중국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진구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향후 국내 게임사에 대한 판호 부여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에서 게임 업종 전반에 대한 매우 긍정적 시그널"이라고 설명했다.

외자판호를 받은 컴투스 외 다른 게임 종목들도 일제히 상승했다. 중국 내 IP(지적재산권) 사업을 하고 있는 △웹젠(3.62%) △위메이드(5.75%), 2017년 초부터 중국 시장에서 게임 출시를 준비 중이었던 넷마블(3.59%), 펄어비스(14.11%) 등이 상승 마감했다. 게임주 상승에 힘입어 코스닥도 900선을 넘었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종목도 덩달아 올랐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전 거래일 대비 4100원(5.11%) 오른 8만4400원을 기록했다. 국내 3대 기획사인 JYP Ent. (10.47%), 에스엠(4.52%), 와이지엔터테인먼트 (12.11%) 모두 상승 마감했다.

한한령으로 꽁꽁 묶였던 수출길이 열릴 것이라는 기대 때문이다. 사드 사태 이후 중국에서는 한국 드라마는 물론 IP를 이용한 리메이크판까지 방영이 금지되는 등 한한령의 직격탄을 맞았다. 한국 아이돌의 경우 중국 공연이 제한됐다.

김 연구원은 "사드 사태 이후 한중 관계에 있어 게임산업은 다른 산업군과 비교해 규제가 가장 심했다"며 가장 보수적인 게임 내 규제를 완화시켰다는 관점에서 한국과 중국 관련 내수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다면 면세점주와 여행주에도 한한령 해제 온기가 전달될 것으로 기대된다. 실제 지난 여름 중국 최대 여행사 씨트립은 한국관광공사와 개인 자유 여행객(FIT) 판촉 행사를 진행하는 등 한한령 완화 분위기가 조성됐다.

김태현 기자 thkim12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