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1km밖 전장 병사가 실시간 확인…한화시스템이 개발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안정준 기자]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은 방위사업청 주관 신속획득 시범사업인 '초연결 기반 스마트 개인 감시체계'의 최종사업자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기존에는 병사가 전장의 정보를 개인 무전기를 통해 음성이나 문자방식 으로만 공유 가능했다면, '초 연결 기반 스마트 개인 감시체계'는 전장에서의 생생한 영상정보까지도 실시간 공유할 수 있는 첨단 개인 감시체계이다.

이번 달 부터 1년간의 개발과정을 거쳐 육군과 공군에 시범적으로 운용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이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2021년부터 진행되는 '개인 전장 가시화 체계' 개발사업으로 확대시킬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초 연결 기반 스마트 개인 감시체계는 국내 최초로 상용 스마트폰을 무기체계에 적용하게 돼, 언제 어디서든 영상 정보를 송∙수신할 수 있어 휴대성과 편리함이 극대화된다.

또한, 개인 헬멧에는 주간 영상 획득용 고해상도 카메라와 야간 영상까지 획득할 수 있는 적외선 열영상 카메라로 구성된 지능형 영상센서가 부착된다. 특히 한화시스템이 자체 개발한 초소형 지능형 열상엔진 모듈을 적용해 1킬로미터 거리의 사물도 정확히 인식해낼 수 있어 전장에서도 신속한 감시·정찰 임무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를 통해 육군은 지능형 카메라로 획득한 전장의 음성∙데이터∙영상 정보를 전투원 및 지휘소로 실시간 공유하며 전시 작전간 전투능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게 된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스마트 개인 감시 체계를 신속하게 구축하며 초연결∙초지능 시대의 첨단 미래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국방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안정준 기자 7u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