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2020 미국 대선

바이든, 트럼프-김정은 '친서' 검토…대북정책 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외교정책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주고받은 서신을 조만간 검토할 예정이라고 미 CNN방송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바이든 인수위원회 소식통에 따르면 바이든 당선인의 외교정책팀은 앞으로 몇 주 안에 미국 정부 소유인 두 정상 간의 서한을 입수해 분석할 계획이다.

인수위 소식통은 "해당 서신들이 김 위원장의 심리 파악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김 위원장의 사고에 대한 통찰력이나, 적어도 트럼프와의 관계에 대한 김 위원장의 접근법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주고받은 친서를 '러브레터'라고 표현해 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던 2018년부터 친서를 주고받았으며, 지난 9월 미 원로 언론인 밥 우드워드의 서적 '격노'를 통해 둘이 주고받은 친서 20여통이 일부 공개되기도 했다.

이 서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닌 미국 정부 소유다.

소식통들은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 초기 김 위원장에게 사적인 메시지를 보낼 것인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정권 인수 기간에는 평양에 서한을 보내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또 바이든 당선인이 북한 문제에 있어서 독자적으로 나서는 대신 동맹국과 파트너를 끌어들일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보다 더 전통적인 접근법을 취할 것"이라고 전했다.

일단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지명자는 대북 외교에 열려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그와 함께 일했었던 전직 관료들은 설명했다.

국무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지금까지 인수위와 국무부 관리들 사이에 북한 문제와 관련한 회동은 없었지만 몇 주 안에 예상된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