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단독]'이낙연 측근' 실종날에도 이성윤 사퇴 버티기…"버텨달라는 분들 많다"

댓글 2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태은 기자, 오문영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성동훈 기자 =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2020.10.1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국 최대 규모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이 리더십 붕괴로 인한 사실상 업무 마비 상태에 빠져들고 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사퇴 요구가 연일 이어지면서 일선 수사 업무까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옵티머스 연루 의혹으로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를 받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 A씨가 조사 중 사라져 숨진 채 발견된 사건도 이같은 상황에서 일어났다. 검찰 내에선 여당 당대표와 관련된 사건이 만 하루 이상 방치된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서울중앙지검의 내홍이 심각한 상태에 이르고 있다고 지적한다.

4일 검찰 등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서울중앙지검 복수의 차장검사들은 이성윤 지검장을 찾아가 "지금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고 설득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욱준 서울중앙지검 1차장검사는 앞서 지난 1일 이 지검장에게 사표를 제출하면서 이 지검장에게 동반퇴진을 건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 차장검사는 중앙지검 내 1∼4차장이 모두 이 지검장과 함께 사의를 밝혀야 한다며 이 지검장을 설득했다는 후문이다. 이 지검장은 "조금만 더 생각해보겠다"며 다음날인 2일 오전 반차를 내고 출근하지 않았다.

그러나 이날 오후 차장검사들이 사표를 제출해야 한다고 요구하자 이 지검장은 "버텨달라는 분들이 많다"며 물러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이 지검장의 이같은 태도에 김 차장검사는 대외적으로 자신의 사의 표명 의사를 알리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존재 가치를 위협하는 조치들을 즉각 중단해 달라"는 메시지까지 냈다. 서울중앙지검 검사들 사이에선 이 지검장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한 실망감을 표출한 것이란 해석이 나왔다.

서울중앙지검 차장검사들이 이 지검장에게 일제히 사퇴를 요구한 것은 이 지검장이 무리하게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사건의 수사를 압박하며 위법 소지를 불러일으킨 것에 대해 책임을 질 필요가 있다는 판단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중앙지검은 윤 총장 장모 최모씨의 요양병원 불법수급 사건을 비롯해 '검언유착' 의혹 사건 등을 밀어붙이면서 무리한 수사를 강행했다는 논란을 빚었다.

최근 윤 총장 감찰과 관련해 '재판부 사찰 문건'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서울중앙지검이 나서려 했다는 것이 알려지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대검찰청 인권정책관실이 조사에 나서자 서울중앙지검 지휘부 전체가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서울중앙지검 측은 "지난주까지 있었던 검사들의 입장표명 과정에서 나온 목소리와 의견들, 청내 상황 등에 대해 간부들이 말씀드리고 논의한 사실은 있다"면서 "구체적인 내용은 답변드리기 어렵다"고만 말했다.

이 지검장이 차장검사들의 사퇴 요구에 버티기로 우왕좌왕하던 중 소환조사를 받던 이낙연 대표 측근이 숨진 채 발견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조사를 받다가 저녁식사를 하고 다시 오겠다던 피조사자가 사라져 만 하루 이상 소재가 확인되지 않았는데도 서울중앙지검은 실종자 수색은 커녕 이를 윤 총장을 비롯해 대검에 보고조차 하지 않았던 것으로 확인됐다.

한 검찰 관계자는 "여당 당대표가 관련된 사건 관계자가 조사를 받다가 사라졌으면 당장 대대적인 실종자 수색에 나섰어야 할 일"이라며 "이 지검장이 조직 내 신망을 잃고 조직을 내홍에 빠지게 만들다 보니 이런 일까지 생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태은 기자 taien@mt.co.kr,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