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파우치 "英화이자 백신 성급한 승인" 발언 사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FDA, 英보다 백신 검토 오래 걸린다는 뜻"

"영국 과학계·보건당국의 결정 신뢰해"

뉴시스

[워싱턴=AP/뉴시스] 앤서니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이 9월23일(현지시간) 의회 청문회에 참석한 모습. 2020.10.13.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미국 최고의 전염병 전문가인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영국에 상당한 신뢰를 갖고 있다"며 영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승인 절차 비판 발언을 사과했다.

파우치는 3일(현지시간) 영국 공영방송 BBC와의 인터뷰에서 "영국의 과학계와 보건당국을 상당히 신뢰하고 있다"며 영국의 결정 역시 신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우리(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과정은 영국보다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게 우리의 현실이다"고 말했다. 파우치는 이어 "내 발언은 영국 보건당국의 엉성함을 의미한 게 아니었고, 이같은 의도에서 말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파우치는 이날 CBS 팟캐스트 방송에서 "영국은 화이자 백신을 면밀하게 조사하지 않은 채 '오케이'라고 말하고 이를 승인했다"고 비판해 영국의 반발을 샀다.

그는 "영국은 마라톤 코너를 도는 와중에 (갑자기) 마지막 1마일 구간에 합류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FDA는 매우 신중하게 백신 자료를 검토하고 있고 이게 적절한 방식이라고 강조했다.

파우치는 "미국이 빠르지만 부적절한 방식으로 장애물을 뛰어넘어 백신 승인 시기를 1주일 정도 앞당긴다면 백신 승인 과정의 신뢰성은 훼손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영국 의약품건강관리제품규제청(MHRA)은 성명을 발표하고 "화이자의 (백신) 데이터를 가능한 최단 시간 내에 꼼꼼하게 평가했다"며 "검토에 필요한 시간을 줄이기 위해 몇 단계는 동시에 진행됐다. 그러나 이를 절차와 안전, 품질, 효율 기준을 무시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