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이낙연 측근 변사사건 "철저히 진상조사하라"(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문영 기자]
머니투데이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차량을 타고 출근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부실장 이모씨의 변사사건과 관련해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4일 대검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에 조사를 받던 도중에 숨진 채로 발견된 이씨에 대한 수사과정에 인권보호수사규칙 위반 등 인권침해 여부가 있었는지 철저히 조사해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 진상조사는 서울중앙지검 인권감독관실이 맡는다.

이씨는 지난 2일 변호인과 함께 검찰에 출석해 오후 6시30분쯤까지 조사를 받았다. 저녁식사 후 조사를 재개하기로 했으나 이후 소재가 확인되지 않았다. 이씨는 전날 오후 9시15분쯤 서울 서초구 법원종합청사 인근에서 숨진 상태로 발견됐다. 서울 서초구 법원종합청사 인근에서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지검은 A씨가 로비스트로부터 이낙연 대표가 서울 종로구에 선거사무소를 차리기 전 사용한 서울 여의도 사무실 보증금을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해 수사 중인 상황이었다. 서울시 선관위가 A씨를 검찰에 고발한 옵티머스 측의 사무실 복합기 임차료 대납 의혹, 1000여만원 상당의 가구·집기를 제공 의혹 등도 수사 대상에 올라 있었다. 이씨는 지난 2일을 포함해 검찰에서 두 차례 조사를 받았다고 한다.

이씨는 이 대표의 핵심 측근으로 꼽힌다. 이 대표가 국회의원을 지내던 때부터 비서관으로 활동하는 등 오랜기간 이 대표를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다. 2014년 민주당 경선 때는 후보로 나선 이 대표 측의 당비 3728만원 대납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복역하기도 했다. 2016년 출소 이후엔 당시 전남지사였던 이 대표의 정무특보로 활동하기도 했다.

이씨가 극단 선택한 사실이 알려지자 여권을 중심으로 강압수사 논란이 제기됐다.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검찰이 어떤 수사를 했기에 사람이 죽은 결과가 나오냐"면서 "왜 사람을 죽을 지경으로 몰아넣냐. 옵티머스 사건이 아닌 복사기를 대여한 것에 대해 제대로 기재를 못 했기 때문에 이 상황이 난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총장 보고시점도 문제로 떠오른다. 윤 총장은 전날 오후 늦게 이씨의 사망 소식을 접했다고 한다. 중앙지검이 이씨의 소식을 언론에 전한 때와 유사한 시점이다. 때문에 검찰 내부에서는 실종 직후 대검에 보고해 경찰의 지원을 받아 인근을 수색했어야 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와 관련 중앙지검 측은 지난 2일 오후 7시30분부터 경찰과 합동으로 이씨를 찾는데 나섰으며, 다음날 공무원 출근시간인 오전 10시보다 앞선 9시30분에 대검에 보고했다는 입장이다.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