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홍남기 “기업이 韓경제 버팀목…투자규제 혁파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한상의·경총·중기중앙회장 등과 간담회

이달 중순께 발표 내년 경제정책방향 논의

빅3산업, 뉴딜, 탄소중립, 주택공급 검토

“기업의 적극적 동참과 선제적 투자 중요”

[세종=이데일리 최훈길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기업이 한국경제의 버팀목”이라며 “민간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재정·세제상 인센티브, 투자저해 규제의 획기적 혁파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4일 오후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내년도 경제정책방향 관련해 경제단체장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한진현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이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는 이날 중순 ‘2021년 경제정책방향’ 발표를 앞두고 열었다. 홍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기업이 바라보는 현 경제상황 및 내년 전망·리스크, 2021년 경제정책방향, 투자·일자리를 위한 경제계 건의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다.

홍 부총리는 모두 발언에서 “정부는 현재 경제회복·활력 복원,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 이라는 2개의 큰 틀 하에서 2021년 경제정책방향 검토 작업 중”이라며 “특히 기업 부담을 줄이고 기업활력을 되찾는 방안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날 홍 부총리는 정부가 고민 중인 6가지 현안에 대해 언급했다. 우선 홍 부총리는 “미래차, 바이오, 시스템반도체 등 빅3 산업의 체감적 성장 동력화를 위한 펀드 조성 등 재정·금융지원, 협력모델 개발 등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며 “5G(세대) 확산 가속화, 비대면산업 활성화, 그린스마트스쿨 건립 등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의 본격 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내년초 정책형 뉴딜펀드 투자 개시 등 뉴딜금융을 확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2050 탄소중립 실현 등 친환경·저탄소 경제 전환과정에서 기업들의 적응력 제고를 위한 기술개발 지원 및 저탄소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며 “민간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한 재정·세제상 인센티브, 투자저해 규제의 획기적 혁파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다양한 주택공급 확대정책과 병행해 국민과 민간의 참여 폭을 크게 넓힌 공모 리츠·부동산펀드를 활용한 건설임대주택 공급을 활성화 하겠다”며 “기업의 안정적 경영을 위한 금융·외환시장의 급변동 완화 등 우리경제 리스크 관리도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경제정책이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기업의 적극적 역할과 동참이 관건”이라며 “이제 생존을 넘어 글로벌 선점을 위해 기업의 선제적 투자가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 파고를 이제까지 버텨낼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 기업이 고용·투자·수출 등의 분야에서 버팀목 역할을 잘해준 것이 가장 컸다”며 “투자 촉진방안, 리스크 요인 등 정부가 꼭 강구해야 할 정책 등에 대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면 적극 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