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갑자기 사형 집행 무기한 연기…그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테네시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사형수의 사형 집행을 보류했다고 발표했다.

3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테네시주 대법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여러가지 문제 때문에 추가적인 명령이 있을 때까지 사형수 바이런 블랙에 대한 형 집행을 무기한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형수 블랙은 지난 1988년 여자친구와 두 딸을 살해한 혐의로 내슈빌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사형수다. 앞서 그는 지난 10월 8일 사형이 집행될 예정이었으나, 법원에 의해 집행날이 내년 4월 8일까지로 한차례 연기된 바 있다.

하지만 지난달 블랙의 변호인이 코로나19에 걸린 뒤 추가로 집행 연기를 요청했다. 변호인이 코로나19 감염으로 내년 1월에 예정된 정신감정 심리를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테네시주 법무부는 코로나19에 걸린 뒤 회복에 소요되는 기간은 최장 6주에 불과하다며 반발했지만, 대법원 측은 변호인의 요청을 받아들였다.

테네시주에서는 블랙 외에도 3명의 사형수에 대한 형 집행이 보류된 상태다.

빌 리 테네시 주지사는 지난 7월과 11월에 각각 한명의 사형수에 대한 집행을 유예했으며, 주 대법원도 다른 한명에 대해 같은 결정을 내렸다.

[박완준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