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금융노조 "무분별한 은행 점포 폐쇄 반대…금감원 적극 나서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은행권, 코로나19에 효율화 핑계로 폐쇄…일자리 줄고 서민·중장년층 불편 가중

아이뉴스24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4일 오후 금융감독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은행들의 점포 폐쇄 조치를 중단하고 금융당국의 점포폐쇄절차를 개선해줄 것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대표(왼쪽에서 세번째),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네번째)을 비롯해 민병덕 더불어민주당 의원(다섯번째), 배진교 정의당 의원(여섯번째) 등이 참석했다. [이효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효정 기자] 은행들이 점포 폐쇄를 가속화하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반기를 들고 나섰다.

경영효율화 차원에서 수익성이 떨어지는 지점을 무분별하게 없애면 일자리 감소는 물론이고 금융 소외계층 고객들의 불편이 가중된다는 주장이다.

이에 금융감독원이 점포 폐쇄 절차를 빠른 시일 내에 개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금융노조는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의 금감원 본원 앞에서 은행들의 점포 폐쇄 중단과 금융감독당국의 점포폐쇄 절차 개선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후 노조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요구서를 금감원에 전달했다.

은행들의 점포 폐쇄가 늘어나고 있다. 올 상반기 말 기준 국내 은행의 전체 영업점은 6천592개로 지난 2015년 말 7천281개보다 5년새 689개 줄었다.

특히 시중은행과 지방은행의 영업접으로만 좁혀보면 이같은 경향은 더 뚜렷하다. 지난 9월 말 기준 4천572개로 지난해 9월 말 4천740개에 비해 168개가 줄었다. 은행들은 연말까지 80곳의 지점을 추가로 닫을 예정이다.

은행들의 점포 폐쇄 절차는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다. 과거 은행법에서는 영업점 신설과 폐쇄시 관련법으로 정하도록 했지만 현재는 이같은 제약없이 금융기관의 자체 판단으로 폐쇄가 가능하다.

은행들은 비대면 거래의 급증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지점 방문 고객들이 줄어들고, 은행의 영업환경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하고 있어 영업점을 줄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금융노조는 은행은 경영 효율성과 수익성만 따져 영업점을 폐쇄해서는 안된다고 반대한다.

금융분야의 일자리 감소와 지점 폐쇄로 인한 고객 불편이 커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일례로 SC제일은행은 2010년의 408개에서 현재 210개로 10년새 50% 가까운 지점이 폐쇄되면서 인력 구조조정도 잇따랐다. 2010년에 일하던 직원이 6천500여명에서 현재 4천200명으로 2천300명의 직원이 일자리를 잃었다.

이에 따른 고객 불편도 가중됐다. SC제일은행 노조 관계자는 "나이가 많은 고객들은 실제로 버스와 지하철을 타고 지점을 찾아 거래를 한다. 금융 소비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밝혔다.

금융은 공적인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디지털금융에 익숙치 않은 고령자 등 소외된 취약계층을 외면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민병덕 의원도 "경영 효율화 차원에서 보면 수익성이 안나오는 산간, 도서 벽지에 있는 지점부터 폐쇄할 것이다. 점포가 필요한 사람들이 있는 지역에서 점포 폐쇄가 먼저될 것이다"라며 "금융의 노동자들의 일자리도 줄어들 것이다. 금융은 경영 효율화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공익까지 고려해야 하는 '인프라'다"라고 말했다.

이에 금감원이 적극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밝혔던 금감원의 가이드라인 개선 작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빠른 시일 내에 결과물을 내놔야 한다는 지적이다.

박홍배 금융노조 위원장은 "은행이 적자에 처한 것도 아닌 상황에서 코로나19로 내점 고객들이 줄었다는 이유로 점포 폐쇄를 가속화한다는 사실을 이대로 방치해서는 안된다"라며 "미국과 일본의 경우 점포 폐쇄 이전부터 영향을 분석하고 당국의 신고를 한다. 점포가 폐쇄를 하면 은행의 평가에 반영을 한다. 금감원도 현재 진행중인 가이드라인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빨리 해야 한다. 얼마나 많은 점포들이 없어질지 모른다"고 말했다.

배진교 정의당 의원도 "금융은 일반 기업과 달리 국민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기업이다"라며 "은행의 점포 폐쇄는 금융소비자의 당연한 권리를 제약하는 방식으로 해서는 안된다. 이에 대해 노력해야 하는 금감원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은 것에 질타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효정기자 hyoj@inews24.com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