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슈 끝없는 부동산 전쟁

文대통령 개각…검찰·집값 전쟁중 추미애·김현미 다른 운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김현미 ‘경질’ 아니라면서…정책 실패 간접 시인

내년 보궐선거 등 인사수요 여전…2차 개각 폭 주목

헤럴드경제

문재인 대통령은 4일 4개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애초 유임될 것으로 알려졌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교체된 반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제외됐다. 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개각 발표에 앞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2020 기부 나눔단체 초청 행사'에 참석해 성금을 기부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연말연초 두 차례에 걸쳐 단행될 것으로 관측된 문재인 대통령의 1차 개각의 윤곽이 드러났다.

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 장관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건복지부 장관에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 여성가족부 장관에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 국토교통부 장관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각각 내정하는 4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눈길을 끄는 것은 애초 유임설이 우세했던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엇갈린 운명이다.

각각 검찰개혁과 집값잡기 최전선에 나선 두 장관 모두 유임으로 교통정리된 것으로 알려졌으나 개각 뚜껑이 열린 결과 추 장관은 남고, 김 장관은 나가게 됐다.

김현미 장관 교체는 심상치 않은 부동산 민심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경질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김 장관 교체 사유에 대해 “새로운 정책 변화에 대한 수요도 있는 상황”이라면서 “보다 변화된 환경에 맞춰 좀 더 현장감 있는 정책을 펴나가기 위한 변화”라며 ‘변화’를 세 번이나 언급하는 등 미묘한 여운을 남겼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도 변 국토부 장관 지명자 인선 배경을 설명하면서 국민주거문제에 대한 보다 정확한 진단과 기존 정책 효과 점검, 서민주거 안정 등을 기대한다며 우회적으로 기존 부동산정책 실패를 짚었다.

반면 윤석열 검찰총장과 극한 갈등과 마찰을 빚고 있는 추미애 장관은 당초 예측대로 이번 개각 대상에서 빠졌다.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9일 목표로 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 처리와 공수처 출범에 따른 후속조치, 그리고 오는 10일 예정된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를 비롯한 검찰개혁이 한창 진행중이라는 점 등을 감안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 출범과 함께해온 ‘원년멤버’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의료계와의 갈등 등 굵직굵직한 현안 속 3년 6개월간 임기를 마치고 물러나게 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최근 들어 코로나19가 확산되고 있지만 장관이 바뀌었다고 방역체계 혼선이나 공백, 차질 우려는 없을 것”이라며 박 장관과 권 지명자 간 원활한 ‘바통터치’를 기대했다.

이정옥 여가부 장관 교체는 예견된 수순이었다.

이 장관은 서울과 부산시장 보궐선거와 관련해 “성 인지성 집단학습 기회”라고 표현하는 등 잦은 설화와 민감한 현안에 대한 늑장대응으로 비판을 자초하곤 했다.

급기야 지난 2일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 때는 여야 합의에 따라 장관 발언권을 박탈당하는가하면 여당 내에서조차 교체 목소리가 공공연히 제기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의 2차 개각이 언제쯤 단행될 지도 주목된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개각과 관련 작게 두 차례 나눠서 할 것이라며 연말 연초보다 시점이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개각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임명권에 해당한다고 언급한 뒤 “앞으로 인사 예견은 부적절하다”면서 “향후 발생할 인사 수요는 참으로 예견이 어렵다”며 말을 아꼈다.

이 고위관계자는 다만 “보궐선거 관련 인사 수요가 있다. 총리께서도 두 번에 나눠한다는 말씀을 하셨지만 다음 번 수요가 있을 수는 있다”며 “언제, 어느 폭으로 한다는 말은 못하겠다”고 덧붙였다.

shindw@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