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美 합참의장, 한국 거론하며 “영구 주둔 방식 재검토해야"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밀리 의장 "해외주둔 지지하나 순환·일시적이어야"

"주둔 방식 바꾸려는 행정부내 열의는 크지 않아"

중앙일보

마크 밀리 미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3일(현지시간) 온라인 포럼에서 "미군의 주둔 방식을 순환, 일시 주둔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크 밀리 미국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한국과 걸프 지역을 거론하며 미군의 주둔 방식을 영구 주둔에서 순환·일시 주둔으로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밀리 의장은 3일(현지시간) 미 해군연구소 주최로 열린 온라인 포럼에서 “군대가 해외에 주둔할 땐 더 선택적이어야 한다”며 “미래를 위해 미군이 영구적으로 주둔하는 것에 대해 심각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군의 해외주둔을 강력히 지지한다”면서도 “하지만 순환적이거나 일시적인 주둔 방식을 선호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영구적 주둔은) 비용적으로도 문제가 있을 뿐만 아니라 위험지역에서 미군 가족들을 취약하게 놔둘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밀리 의장은 군인 가족까지 위험할 수 있는 해외 주둔지에 보내는 관행에 대해 “엄격한 검토가 필요한 사안”이라며 “이런 관행 상당수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곳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미군 약 2만8500명과 그들의 가족이 있는 한국과 미국 해군 5함대의 본부가 있는 바레인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한국에 대해 밀리 의장은 북한과 무력충돌이 발생한다면 “많은 비전투원인 미군의 부양가족까지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미군이 주둔하고 있는 한국에 갑자기 미군의 가족을 보내는 일을 중단한다면 미군이 분쟁 대비 태세에 들어서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며 “북한과 접경지대에서 긴장감이 조성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밀리 의장도 “주둔 방식의 전환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방금 말한 것들을 실행하려는 열의가 (행정부에) 많지 않다”고 덧붙였다. 또 밀리 의장은 미군의 가족까지 고려해 해외 주둔 인프라를 구축하는 국방부의 정책을 바꾸는 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인정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한편 미국 의회는 3일 주한미군 규모를 현행 2만8500명 수준으로 유지하는 내용을 포함한 2021년도 국방수권법안(NDAA) 처리에 합의했다. 미 의회는 행정부의 일방적인 주한미군 감축을 막기 위해 매년 국방예산을 책정하는 국방수권법안(NDAA)에 2018년부터 3년 연속 주한미군 병력 감축을 제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석경민 기자 suk.gyeo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