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흔들리는 秋風에 이성윤도 휘청…간부들이 사실상 사퇴 건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지검 간부 5명, 중앙지검 내부 비판 기류 전달

사실상 사퇴 건의했지만…1차장 사직으로 귀결

좁아진 이성윤 입지…혼란의 중앙지검

'尹 징계과정 절차 논란'까지 번져

CBS노컷뉴스 박성완 기자

노컷뉴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사진=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 과정을 둘러싸고 절차적 정당성이 결여됐다는 비판이 검찰 안팎에서 쏟아지는 가운데, 이른바 '추미애 라인'으로 거론되는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의 입지도 덩달아 흔들리는 모양새다.

중앙지검 1~4차장검사와 공보관까지 간부급 검사들은 최근 이 지검장을 찾아 윤 총장 직무배제‧징계청구 사태와 관련한 중앙지검 내부의 반발기류를 전달했다.

앞서 중앙지검에선 평검사부터 부부장, 부장검사에 이르기까지 윤 총장에 대한 추 장관의 강경조치가 부당하다는 취지의 집단 의사표시를 했다. 당시 일선 지검장 17명도 같은 목소리를 냈는데, 이 지검장은 동참하지 않았다. 중앙지검 검사들의 논의과정에선 이 지검장에 비판적 의견을 성명에 담는 방안도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간부급 검사들의 이런 내부 기류 전달은 사실상 이 지검장에 대한 사퇴건의였다. 그러나 그 결과는 윤 총장 장모 최모씨 수사를 지휘했던 김욱준 1차장검사의 사직에 그치고, 이 지검장은 자리를 지킨 모양새다. 해당 수사와 관련해선 최씨 기소 과정에서 내부 이견이 적지 않았다는 얘기가 나왔다. 김 차장검사는 지난 1일 이 지검장에게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존재가치를 위협하는 조치들을 즉각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며 사의를 표했다.

이번 일이 이 지검장의 좁아진 입지를 가늠케 한다는 평가 속, 윤 총장을 겨냥했던 대검 감찰부의 압수수색 역풍도 중앙지검을 향하면서 이곳 내부 기류는 '혼란'이라는 표현으로 압축된다.

대검 감찰부는 추 장관이 윤 총장 관련 "법무부 감찰담당관실의 감찰 조사 결과"라며 판사사찰 문건 의혹을 언급한지 약 2시간 만에 법원으로부터 수사정보담당관실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바로 이튿날(지난달 25일) 집행했다.

개별 수사 지휘권한이 없는 법무부가 대검 감찰부와 사전 교감해 위법한 압수수색을 진행한 것 아니냐는 물음표가 뒤따랐다. 대검 감찰부는 해당 압수수색 때 윤 총장 직무대행이었던 조남관 대검 차장 보고도 생략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중앙지검 4차장이 압수수색 실무자인 허정수 대검 감찰 3과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으며, 4차장 산하 중앙지검 포렌식 인력(과학수사지원단 소속)도 압수수색에 참여해 '위법 압수수색에 중앙지검이 동원된 것 아니냐'는 논란으로 번졌다.

중앙지검 4차장은 그러나 허정수 과장이 압수수색 전날과 당일에 전화를 걸어와 수사 내용과 대상을 설명하지 않은 채 일반적인 절차를 물었고, 이에 대해 원론적인 답변만 해줬을 뿐이라며 '동원 논란'에 선을 그었다. 그는 검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허 과장으로부터 대상 사건이 어떤 사안인지에 대해 설명 받은 바 없고, 인지한 사실도 없으며, 더욱이 압수수색 영장 청구 과정은 전혀 알지 못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검 인권정책관실은 이 압수수색 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취지의 진정서를 토대로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