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보선 시계’ 흘러갈수록 시름만 깊어지는 부산 민주당 후보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 로고.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한적인 행보 탓 인지도 한계…김영춘·변성완 주목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내년 4월 치러지는 부산시장 보궐선거 예비후보 등록이 눈앞으로 다가왔지만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의 존재감은 여전히 미미하다.

이른바 ‘오거돈 전 부산시장 성추행’ 사건으로 만들어진 ‘보선’인 탓에 국민의힘 후보군의 ‘릴레이 출마 선언’ 등 적극적인 행보와는 사뭇 대조적인 모습이다. 민주당 후보군들이 ‘물밑 작업’을 한다지만 한계가 뚜렷한 상황이다.

김영춘 국회 사무총장은 예비후보 등록일인 오는 8일 등록할 수 없다. 국회 사무총장은 국회 사무처를 대표하는 장관급 정무직 공무원이다. 공무원 신분으로는 정치 행보를 펼칠 수 없다. 공직사퇴 시한은 내년 3월 8일이다. 통상 공직사퇴 시한은 선거일 90일 전이지만 보궐선거의 경우는 30일 전까지도 가능하다.

여기에다 정기국회 일정도 아직 남아 있어 당장 사임할 수도 없다. 김 사무총장 측은 "정기국회가 끝나가는 12월 중후반쯤 구체적 행보가 가능할 것"이라고만 말하고 있다.

김해영 오륙도연구소 소장과 박인영 전 부산시의회 의장도 후보로 거론되고 있을 뿐, 정치적 활동 반경이 넓지 않아 인지도가 오르지 않는 모양새다.

그나마 최근 민주당에서 접촉하고 있는 ‘정치 신인’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부상하고 있는 정도다.

사정이 이러하자 일각에서는 ‘전략공천’을 고심한다는 말도 새어나온다.

지역정가 한 관계자는 "김 소장과 박 전 시의원 경우 적극적인 행보를 하지 않는데다 시간이 지나도 인지도가 오를 가능성이 낮다"며 "전략공천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해 막상 예비후보 등록을 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래저래 민주당 입장에서는 부산시장 후보를 내세우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hcmedia@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