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무모한 삽질” vs “관광자원”… 팔공산 구름다리 논란 여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대구 팔공산 구름다리 조감도.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추진하는 팔공산 구름다리 조성사업에 대해 대구 시민단체들이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여전히 논란거리다.

5일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대구참여연대, 대구경실련 등 대구 8개 시민단체에 따르면 최근 대구시의회 앞에서 공동 성명을 발표했다. 시는 현재 140억원(국비 25억원, 시비 115억원)을 들여 팔공산 정상 케이블카와 동봉(낙타봉)을 잇는 320m 길이의 구름다리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부터 추진해 왔지만 시민단체 반발과 예산 문제 등으로 미뤄졌다가 이달 착공 예정이다.

시민단체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재정 적자를 겪는 상황에서 대구시가 지방채까지 발행하면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밝혔다. 이어 “구름다리 사업 관련 안전, 교통, 주차, 환경 대책도 전혀 없다. 시민공청회와 시민단체의 소통 요구를 무시하고 일방 추진하고 있다. 재정 적자 속에 사업을 강행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가 팔공산 구름다리 조성 이유로 꼽는 관광 효과가 실제 기대에 못 미칠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김민조 대구환경운동연합 부장은 “전국에 구름다리가 170개가 훌쩍 넘는다. 최근 영천에서도 구름다리 조성계획이 나왔다. 이번 사업이 얼마나 관광객을 모을지 의문이다. 언택트(비대면) 여행 시대에 대규모 관광객을 목표로 한 사업도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또 구름다리를 팔공산케이블카 정상 데스크에 연결함으로써 케이블카 업체가 180억원짜리 부대시설을 어떤 조건도 없이 받게 된다며 특혜 의혹도 제기했다.

세계일보

대구 8개 시민단체가 최근 대구시의회 앞에서 팔공산 구름다리 조성사업 폐기를 주장하고 있다. 대구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시는 2018년 팔공산 구름다리 길이가 애초 230m에서 320m로 늘어났음에도 예산(140억원)은 그대로 추진한다고 밝혔으나 최근 물가상승률 등을 들어 180억원으로 증액했다.

시는 최근 시의회에서 “2017년부터 사업을 추진하는 중 시민단체 민원으로 설계와 행정절차가 동시에 지연됐다”며 “설계경제성검토(VE) 등에 제시된 사항을 반영해 최종설계 완료한 사업비가 당초 계획보다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팔공산 일대 관광객 유입률이 2010년 14%에서 2019년 9.6%로 줄어 차별화된 관광자원 개발이 필요하다”며 “대표적 관광자원에 걸맞은 인프라를 조성해 경제 활성화, 팔공산 풍경을 즐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대구=김덕용 기자 kimd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