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대입 논술 몰려든 수험생들 “코로나 두렵지만 대학은 가야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차 대유행' 속 5일 성균관대·경희대 등 논술시험

중앙일보

성균관대학교 수시 논술고사가 5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실시됐다. 전신 방역복을 입고 논술고사를 치른 한 수험생이 성대 정문을 나서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이후 첫 주말인 5일 성균관대‧한양대‧경희대‧건국대 등 서울 주요 대학을 비롯해 전국 대학에서 논술 등 대학별 고사가 열렸다. 이날 오전 8시부터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정문 앞은 시험을 보려는 수험생으로 가득했다. 논술 응시를 위해 전국 각지에서 올라온 학생과 학부모들이 많았다.



시험장마다 긴 줄…인산인해



수험생들은 고사장이 있는 건물 앞에서 1m 간격으로 서서 입실을 기다렸다. 체온을 재고 37.5도를 넘지 않는 학생만 입장이 가능했고, 손 소독과 QR 체크인을 한 뒤 고사장으로 들어갔다. 이 같은 과정을 거치다 보니 고사장 건물 앞마다 긴 줄이 이어졌다.

중앙일보

수시 논술 시험이 시행된 5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서울캠퍼스에서 수험생들이 발열 확인을 받고 있다. 남궁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희대 시험장 앞에서 체온을 재기 위해 기다리던 이모(18)양은 전날 부산에서 KTX를 타고 서울에 왔다. 그는 “시험이 오전에 있어 인근 모텔에서 하룻밤을 보냈다”며 “부모님이 코로나 걱정을 많이 해서 도착해서는 방 밖으로 안 나가고 기출문제를 보는 등 시험 준비만 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수시 논술 시험이 시행된 5일 서울 경희대 서울캠퍼스의 주차장에 학부모들이 타고 온 자가용이 가득 차 있다. 거리두기 2단계 조치로 자녀를 기다릴 곳이 없어진 부모들은 차에서 자녀를 기다렸다. 남궁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중교통 대신 자가용, 호텔서 '방콕'하다 나와"



성균관대, 건국대 등 다른 대학들도 오전부터 붐볐다. 교문 앞에서 학생이 나오기까지 기다린 학부모까지 엉켜 건국대 앞에서 지하철 건대입구역까지 인도에 발 디딜 틈이 없을 정도였다. 오전 논술시험이 끝나고 건국대를 빠져나온 김현재(18)양은 “전날 올라와 광진구의 한 호텔에서 어머니와 함께 잤다”며 “대중교통은 사람이 많아 코로나19를 피해 어머니 차를 타고 서울까지 왔다”고 말했다.

부산‧대구 등 지방은 물론 수도권에서도 경기도 수원‧성남‧파주 등 각지에서 올라온 학생들은 캠퍼스로 움집했다. 대학 측에 따르면 3일간 논술을 치르는 경희대는 이날 6000명이, 이날 하루 동안 세 번으로 나눠 시험을 보는 건국대에는 이날 2만여명가량의 학생이 몰렸다.

중앙일보

수시 논술 시험이 시행된 5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서울캠퍼스의 고사장 앞. 건물 입구에 거리두기를 위한 표지가 붙어있고, 수험생외 출입 금지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남궁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 걸리면 다음 시험 못 봐



다음 주까지도 대학별로 논술시험 일정이 이어지다 보니 수험생들은 코로나19에 민감했다. 확진자도 병실이나 별도 고사실에서 시험을 볼 수 있게끔 한 수능과는 달리 대학별로 치르는 논술과 면접은 확진자의 응시 기회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확진 판정을 받을 경우 이들은 이후 시험은 포기해야 한다.

경기도 수원에서 온 오종범(19)군은 “오늘 논술 외에도 아직 다른 학교 논술시험이 2곳 이상 남아 코로나19에 걸리기라도 하면 큰일”이라며 “수원에서 부모님과 함께 올라왔다. 전형이 모두 끝날 때까지는 바깥 외출을 아예 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했다.

경기도 파주에서 오전 6시에 출발했다는 백서진(18)양도 “논술만 6개 학교에서 봐야 한다”며 “식당에 갔다가는 감염 위험이 있기 때문에 부모님이 도시락을 싸주셨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성균관대학교 수시 논술고사가 5일 서울 종로구 성균관대 인문사회과학캠퍼스에서 실시됐다. 학무보들이 교문 앞에서 논술고사를 마치고 나오는 수험생를 기다리고 있다. 김성룡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김포에서 건국대까지 온 이채린(18)양은 "코로나19 걱정을 주변에서도 많이 하고 각 대학으로 시험 보러 가는 게 부담인 건 사실"이라면서도 "그래도 대학을 가야 하니까 어느 곳 하나 응시를 포기할 수 없다"고 했다.



캠퍼스 출입통제에 추위 견딘 학부모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성균관대‧한양대‧건국대 등은 수험생을 제외하고는 캠퍼스 출입을 모두 통제했다. 학부모는 물론 차량도 캠퍼스 안으로는 진입할 수 없었다. 지난해까지 각 학교 측이 학부모 대기실을 따로 마련하는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카페도 갈 수 없어 성균관대 인근 패스트푸드점이나 좌석이 있는 편의점 등은 대기하는 학부모로 만석을 이뤘다.

중앙일보

5일 오전 11시쯤 논술시험이 치러지고 있는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 교문 앞에서 학부모들이 자녀를 기다리고 있다. 이날 코로나19로 인해 외부인의 교내 출입은 전면 금지됐다. 정진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희대에서 만난 학부모 김지영(42)씨는 “아이가 시험에 늦을까 봐 일찍 학교로 왔는데, 들여보내고 나니 갈 곳이 없다”며 “2시간은 서서 기다려야 할 것 같다”고 했다. 전주에서 올라왔다는 이모(51)씨는 딸이 시험을 치르고 나올 때까지 전날 잤던 인근 호텔로 돌아갔다가 택시를 타고 다시 학교로 돌아왔다.

정진호·남궁민 기자 jeong.jinh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