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돈가방 찾아줘” 보이스피싱범, 혼자 ‘꿀꺽’하려 신고했다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A씨가 허위 분실신고를 하기 위해 지난달 27일 오후 익산 평화지구대를 찾은 모습(평화지구대 제공)2020.12.5/ⓒ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이스피싱 조직원이 피해자의 돈을 조직에 보내지 않고 혼자 차지하려고 경찰에 허위 분실 신고를 했다가 덜미를 잡혔다.

전북 익산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A 씨(33)를 구속하고, 기소 의견을 달아 검찰에 송치했다고 5일 밝혔다.

A 씨는 지난달 27일 익산경찰서 평화지구대를 스스로 찾아가 “돈이 든 가방이 없어졌다. 찾아달라”고 호소했다. A 씨가 잃어버렸다는 돈은 모두 2050만원.

A 씨는 모자를 깊게 눌러 쓰고 작은 크기의 크로스백을 착용하는 등 일반적인 30대 남성의 차림새와는 조금 달랐다.

경찰은 그래도 돈을 찾아주기 위해 지구대를 나서며 돈의 출처를 물었고, A 씨는 ‘회사 공금’이라고 답했다. 그러나 검색 결과 해당 회사는 폐업한 지 오래된 업체로 확인됐다.

이 밖에도 간단한 질문에 횡설수설하는 등 계속해서 수상한 낌새를 보이자 지구대 경찰관들은 익산서 지능팀에 지원을 요청했다.

A 씨 휴대전화에서는 보이스피싱 조직과 대화한 텔레그램 대화 기록이 발견됐다.

이에 A 씨는 “돈을 보니 욕심이 나서 조직에게 거짓말을 하고 개인적으로 쓰려고 했다”며 “분실 신고 이력을 남기기 위해 지구대를 찾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 씨가 머물던 숙소에서 피해자 B 씨에게 송금받은 2050만원을 찾아 회수했다.

경찰 관계자는 이번 건 말고도 여죄를 추가로 발견해 구속, 송치했다고 전했다.

김진하 동아닷컴 기자 jhjinha@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