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송영길 우원식 홍영표…'포스트 이낙연' 물밑 경쟁 점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당권·대권 분리규정에 따라 석 달 뒤 사령탑에서 내려와야 하는 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자리를 두고 벌써 물밑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일단 송영길(5선·인천 계양을)·우원식(4선·서울 노원을)·홍영표(4선·인천 부평을) 의원이 경쟁 구도를 형성한 채 바닥 다지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세 사람은 지난 8월 전당대회 때 당권을 노렸다가 이른바 '어대낙'(어차피 대표는 이낙연) 구도가 조기에 굳어지자 출마 뜻을 접은 공통점이 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송영길 민주당 방미단장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태스크포스의 송영길 방미단장이 지난달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 연방의회에서 열린 미 하원의 한미동맹 결의안 통과를 축하하는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회 외통위원장인 송 의원은 미국 정권 교체기를 맞이해 당 한반도 태스크포스(TF) 소속 의원을 이끌고 방미해 존재감을 부각했다.

또 가덕도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주장하며 부산·울산·경남(PK) 지역에 러브콜을 보내기도 했다. 오는 10일엔 부산 명예시민으로도 위촉된다.

시장을 지낸 인천, 출신지인 호남에 더해 영남권까지 삼각 지지기반을 구축한 셈이다.

연합뉴스

우원식 단장 '세종국회의사당 예정 부지가 여기인가요?'
더불어민주당 행정수도완성추진단장을 맡은 우원식(왼쪽 두번째)이 지난 9월 28일 오후 세종시 어진동 세종국회의사당 이전 예정 부지를 방문해 이춘희 세종시장으로부터 장소 설명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진보·개혁성향 의원모임인 민주평화국민연대(민평련)의 지지를 기대하는 우원식 의원은 당 국가균형발전 및 행정수도 완성 추진단 단장으로서 전국 토론회를 여는 것을 계기로 자연스럽게 당원들과의 접촉면을 넓히고 있다.

친문의 원로인 이해찬 전 대표가 후원회장을 맡기로 한 것은 주류와 거리가 있는 우 의원에겐 천군만마가 됐다.

우 의원은 최근 다시 구성된 당 민생연석회의의 수석부의장을 수락하고 민생 행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연합뉴스

참좋은지방정부위 인사말하는 홍영표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이 지난 10월 27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2020 참좋은지방정부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친문 핵심으로 분류되는 홍영표 의원도 당 참좋은지방정부위원장으로서 전국을 돌며 각 지방자치단체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역할을 했다.

특히 인구 100만명 이상 지자체를 '특례시'로 지정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지방자치법 개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를 통과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는 후문이다.

홍 의원은 친문(친문재인)계 의원 50여명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싱크탱크 '민주주의4.0연구원'에도 이름을 올리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교체를 처음으로 거론하는 등 현안에 대해서도 뚜렷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이낙연 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민주당 당헌 제25조는 당 대표가 대통령 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1년 전까지 사퇴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대표가 대선에 출마한다면 내년 3월 9일 이전에 사퇴해야 한다. 사퇴 시한을 모두 채운다면 임시 전당대회는 4·7 재보선 이후인 내년 5월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당 대표 공백 기간에는 김태년 원내대표가 대표 권한대행을 맡게 된다.

2vs2@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