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화이자 백신, 약한 고령자에겐 오히려 '毒'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이 고령자들에게는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노르웨이 정부는 16일(현지시간)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받은 75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무려 29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노르웨이 당국은 이중 4분의 3이 80세 이상이었다고 덧붙였다.

모든 사망자는 기저질환을 가진 노인이었으며, 대부분 사람들은 메스꺼움과 구토, 발열, 주사 부위의 국소 반응, 기저 질환의 악화와 같은 예상되는 부작용을 경험했다.

코로나19 백신이 고령의 약한 환자에게는 오히려 해가 된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노르웨이 공중 보건 연구소는 "약한 사람들에게는 비교적 가벼운 백신 부작용도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남은 수명이 매우 짧은 사람들에게는 백신의 이점이 미미하거나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르웨이는 주로 화이자 백신을 3만3000여명에게 접종했으며, 코로나19에 취약한 고령자를 우선 접종대상자로 선정하고, 백신을 접종했었다.

앞서 미국에선 50대 건강한 의사도 사망했다.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거주하는 산부인과 의사 그레고리 마이클(56)이 화이자 백신을 접종받은 지 16일 만에 면역혈소판 감소증에 따른 뇌출혈로 사망했다. 이 의사는 평소 백신예찬론자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스라엘에서도 2명이 접종 직후 사망했다. 지난달 29일 이스라엘에서 화이자 백신을 맞은 접종자가 2시간 뒤 심장마비로 사망했고, 다음날인 30일에도 두 번째 사망자가 나왔다.

포루투갈에서도 사망자가 나왔다. 포르투갈 사망자는 40대 여성 간호사로 건강에 전혀 문제가 없었으며, 접종 후 가족들과 함께 식사를 했고, 아무런 부작용을 겪지 않았지만 접종 이틀 후 사망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은 유전체의 일종인 mRNA를 인공적으로 합성한 뒤 인체내에 넣는 방식으로 효과를 낸다. 이때문에 합성된 유전체가 몸속에 들어가서 부작용을 일으킬 수도 있는 우려감이 컸다. 또한 대량 유전체 합성과정에서 오류가 나서 염기서열이 뒤바뀔 경우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화이자백신을 접종한 환자들의 사망자가 급증하자 mRNA 백신에 대한 공포감이 극대화됐다.

중국의 관영언론은 mRNA 백신은 검증이 되지 않은 것이라며 기존의 방식을 따른 중국 백신이 안전하다고 선전하고 나섰다.

글로벌타임스는 익명을 요구한 면역학 전문가를 인용, mRNA 백신은 급하게 개발됐고, 전염병 예방을 위해 대규모로 사용된 적이 없으며, 대규모로 사용할 만큼 안전성도 확인되지 않았다면서 전세계가 mRNA 기반 코로나19 백신 사용을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