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공식 당론 정해지면 따를 것”… 재난지원금 당내 갈등 선 긋기 나선 이재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이재명 경기도지사.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내 유력 대권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가 긴급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 당정과 갈등을 겪고 있다는 논란이 일자 17일 “당론이 정해지면 당원으로서 따르겠다”며 선 긋기에 나섰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당과 저를 분리시키고 갈등 속으로 몰아넣는 숱한 시도들이 있다”면서 “이는 당을 교란시키는 것이기도 하면서 저를 훼손하려는 시도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린다. 저는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자랑스러운 민주당원”이라면서 “당을 위해 백지장 한장이라도 함께 들 힘이 남아있다면 그때까지 당원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둘러싼 당내 논의가 이어지고 있음을 언급하면서 “활발한 논의 또한 자연스러운 일이고, 당론이 정해지지 않는 한 자유로운 토론과 입장개진, 자치정부의 자율적 정책 결정과 집행은 존중되어야 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논쟁과 의견수렴을 통해 공식적인 당론이 정해진다면 저 또한 당 소속 지방정부의 책임자로서 정책 결정과 집행과정에서 당연히 당론에 따를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의 이날 발언은 재난지원금 지급 방식을 두고 자신과 당 지도부, 정부가 대립각을 세우는 구도가 형성되자 당 안팎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민주당은 방역과 경제회복 등 민생에 당력을 모아야 할 때 잠재 대권 후보들이 각자 다른 목소리를 내며 일찌감치 정책 선명성 경쟁에 나설 것을 극도로 우려하는 분위기다.

이 지사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역 화폐로 보편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동의하지만, 지금은 방역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 실효성을 따진 뒤 결정해야 한다는 신중론을 펴고 있다.

한편 이 지사는 18일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기자회견 일정을 잡았으나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일정과 겹치자 자신의 일정을 취소했다. 이 지사는 “경기도의 기자회견 일정이 확정된 후 공개된 문 대통령님의 신년 기자회견에 집중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고 했다.

배민영 기자 goodpoin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