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바이든, 각료 단 한명도 없이 대통령 업무 시작할수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원서 장관후보자 청문회 절차 지연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4일 델라웨어주 윌밍턴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그는 이날 1조9000억 달러(약 2082조4000억원) 규모의 경기 부양안을 확정하고 '국민 통합'을 위해 의회가 신속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당부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당장 이틀 앞으로 다가왔지만 장관 후보자들의 상원 인준 청문회는 첩첩 산중이다. 탄핵소추안 등 주요 현안들로 인해 청문회가 미뤄지면서 인준된 각료가 한 명도 없이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할 수 있다는 가능성도 나온다.

18일(현지시간) 외신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과 지난 5일 치러진 조지아주 상원 결선투표로 인해 인준 청문회 개시가 늦어지고 있다.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할 시점에는 트럼프 탄핵 소추안 심리도 시작돼 청문회는 더 지연될 수 있다.

앞서 상원 정보위원회는 15일 개최 예정이었던 애브릴 헤인스 국가정보국(DNI) 국장 후보자에 대한 인준 청문회를 19(현지시간)일로 미뤘다. CNN은 “당초 원격 청문회가 열릴 예정이었지만 한 상원의원이 대면 청문회를 원하면서 일정이 변경됐다”고 보도했다.

미국 내에서 ‘핵심부처’로 꼽히는 국무, 재무, 국방, 국토안보부 장관 후보자의 인준 청문회는 19일이다. 이는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 전에 상원 인준 절차가 시작되는 것이지만, 인준을 받은 뒤 취임까지 1주일 이상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 2009년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의 취임 당시 인준된 각료는 6명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지난 2017년에는 각료 2명이 인준을 받았다. 미 공영 라디오NPR은 “바이든 당선인이 취임하는 대로 직업 공무원 중에서 장관 대행을 찾아 임명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교통장관은 21일, 보훈장관은 27일로 청문회가 예정돼 있지만 다른 장관들의 청문회는 일정조차 확정되지 않았다.

파이낸셜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15일 델라웨어주 윌밍턴에 위치한 퀸즈 국장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트럼프 #탄핵 #바이든 #탄핵소추안 #바이든행정부
jihwan@fnnews.com 김지환 인턴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