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트럼프 지지자들, SNS막히자 구식 무전기 이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FCC, 무전 이용한 범죄행위 경고

교정당국은 교도소 외부 접촉 차단

미 당국, 바이든 취임식 앞두고 소요 방지 방안 마련 모색

트럼프 지지자들 각 주 주도에 집결

아시아경제

캘리포니아주 주 방위군이 주 의회 의사당 앞을 경계하고 있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지지자들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이 차단되자 전파망을 통해 세 결집을 노리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들은 워싱턴DC는 물론 미국의 50개 주 주도에 집결하려는 조짐도 보여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미 언론에 따르면 연방통신위원회(FCC)는 17일(현지시간) 발표한 성명을 통해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아마추어 무선(HAM)과 사설 라디오 등 전파를 이용해 범죄행위를 하거나 조장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


이는 바이든 당선인의 취임식을 앞두고 SNS 계정이 차단된 트럼프 대통령 지지 세력이 전파망을 이용하고 있다는 보고에 따른 조치다.


FCC는 수정 헌법 1조에 따라 전파를 사용해 표현의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고 전제하면서도 "범죄를 저지르거나 조장하는 데 사용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FCC는 또 이를 위반하면 벌금 부과와 무선 통신 장비 압수는 물론 기소될 수 있음을 밝혔다. 전미 HAM 협회도 아마추어 무선 통신이 친선이 아닌 다른 방향으로 쓰이는 것을 규탄하고 나섰다.


트럼프 지지자들이 구식 통신망을 이용하는 것은 인터넷이 통한 소통이 차단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바이든의 취임식을 앞두고 의사당 난입 사건 재발을 우려한 트위터와 페이스북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은 물론 급진 지지자들의 계정을 차단했다. 이들이 즐겨 사용하던 팔러라는 앱은 아예 구글과 애플, 아마존에 의해 삭제됐거나 서비스가 중단됐다.


미 당국은 혹시 모르는 폭동이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각종 대책을 내놓고 있다. 미 교정 당국은 이날 전국의 연방 교도소를 외부와 차단한다고 발표했다. 당국은 성명에서 "전국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당국은 구체적 징후가 있기보다는 사전적 대응임을 강조했다. 당국은 상황이 진전되는 대로 이번 조치를 해제할 것임도 약속했다. FCC와 교정 당국의 이런 대응은 취임식을 앞두고 확산한 미국 내의 우려를 반영하고 있다는 평가다. 미 연방 수사국(FBI)이 취임식을 앞두고 대규모 폭동 가능성을 경고한 만큼 가능한 모든 대책을 내놓고 있다고 미 언론들은 전했다. 준전시 상태를 방불케 하는 워싱턴DC에서도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


이날 오전 의사당 인근 보안 검색대에서는 총기를 내보이고 있던 한 남성이 체포됐다. 경찰은 워싱턴DC에서 그의 총기 소지가 허가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전날 오전에는 법 집행관을 사칭한 한 여성이 의사당 인근 보안 검색대에서 체포됐다.


트럼프 대통령 지지 세력들이 각 주의 주도로 몰려들고 있다는 소식도 들린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소규모 무장 세력들이 오하이오, 오리건, 텍사스, 미시간주의 주도에서 집결해 긴장감을 더하고 있다. 반트럼프 진영과 친트럼프 진영의 충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뉴욕타임스는 19개 주가 주 방위군을 주 의회 의사당에 배치했고 일부 주는 의사당을 잠정 폐쇄했다고 전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