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혼자 거리두기 완화' 대구에 총리 경고…권영진 "심히 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국무총리가 17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대구, 경주시가 중대본 협의 없이 16일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을 정부안인 오후 9시보다 2시간 늘린데 대해 엄중 경고한 것으로 확인됐다.

18일 정부 등에 따르면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중대본 회의에서 대구, 경주시의 독자 영업시간 조정 조치에 대해 경고했다.
이데일리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총리는 회의를 마친 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따로 만나 ‘지자체는 행안부 소관이니 보건복지부에만 맡기지 말고 지자체가 중앙정부와 철저한 협력 아래 방역대책을 시행하도록 주의를 기울이라’는 취지의 지시를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 지시가 나온 몇 시간 뒤 대구, 경주시는 뒤늦게 거리두기 조정안을 철회하고 정부안을 따르기로 했다.

두 지역 조정안에는 18일부터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 영업 금지 시간을 정부안보다 완화한 오후 11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로 정한 내용이 담겼다.

또 5인 이상 모임 금지와 유흥시설 5종 중 개인 간 접촉과 비말 전파 우려가 큰 클럽·나이트 형태 유흥주점과 콜라텍의 집합 금지는 유지하고, 그 외 유흥시설에 대해서는 집합 금지를 해제해 오후 11시부터 영업을 중단하도록 했다.

이에 17일 중대본 회의에서는 정부안인 밤 9시 이후 영업제한을 그대로 적용하기로 한 지자체들이 문제를 제기했다. 특정지역만 조건을 완화할 경우 인근 지역 인구가 몰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고 지역 간 이동으로 감염 확산도 우려된다는 지적 등이 나왔다.

이처럼 타지자체, 정부 조정으로 협의를 거치도록 결정이 났음에도 권영진 대구시장은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번 결정에 불만을 드러냈다.

권 시장은 “대구시는 정부가 정한 절차와 지침을 충실히 따라 결정했고 인접 자치단체인 경상북도와도 협의한 것이다. 이런 사정을 잘 알고 있을 중대본 실무자가 오늘 대구시에 대해 주의니 유감이니 하는 납득할 수 없는 표현으로 마치 대구시가 중대본과 엇박자를 낸 것처럼 발표한 것에 심히 유감스럽다”고 주장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