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원자력학계 "월성원전 삼중수소, 인체에 위해 끼칠 수준 아니다"(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용훈 카이스트 교수 "월성 주민 체내 검출량, 바나나 6개 섭취 수준 해당"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최근 경주 월성 원자력발전소 부지에서 발견된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는 인체에 위해를 끼치지 않는 수준이라고 원자력 학계 인사들이 주장했다.

이들은 월성원전 주변 주민의 체내에서 검출된 삼중수소의 방사선량이 많지 않고 삼중수소는 인체에 흡수돼도 10여 일 뒤면 자연스럽게 줄어든다는 점을 들며 삼중수소의 위험성을 과대해석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한국원자력학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한국원자력학회와 대한방사선방어학회가 18일 '월성원전 삼중수소, 정말 위험한가'라는 주제로 연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정용훈 카이스트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 교수는 "경주월성·방폐장 민간환경감시기구가 두 차례 월성원전 주변 주민의 체내 삼중수소 농도를 분석했을 때 1차 조사에서는 평균 5.5㏃/ℓ, 피폭량은 약 0.6μSv(마이크로시버트)였고, 2차 조사에선 3.1㏃/ℓ, 피폭량은 0.34μSv였다"며 이렇게 강조했다.

정 교수는 "연간 바나나 6개를 먹을 경우 0.6μSv 피폭이 발생한다"며 "1차 조사 결과는 바나나 6개, 2차 조사 결과는 바나나 3.4개 섭취에 해당하는 피폭량"이라고 설명했다.

정 교수는 "이후 삼중수소 섭취를 중단하면 대량 10일 정도 뒤 피폭량이 절반 줄고, 이후 10일쯤 뒤에 또 절반이 준다"며 "약 10일 주기의 반감기를 거치며 피폭량이 주는 구조"라고 했다.

삼중수소의 방사선량이 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는 12.3년이지만, 사람이 삼중수소를 섭취할 경우에는 10일 주기로 체내 방사선량이 줄어든다. 또 소변이나 대변, 땀 등으로 삼중수소가 배출된다.

정 교수는 "(검출된 삼중수소가) 주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준"이라며 "이를 잘 설명해 불필요한 공포는 없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정 교수는 또 월성원전에서 71만3천 베크렐/리터(㏃/ℓ)의 삼중수소가 발견됐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정 교수는 "3호기 터빈건물 하부 배수로의 집수정에서 검출된 삼중수소 농도는 최대 71만3천 ㏃/ℓ였으나 이를 희석 방류할 때 최종 배출 농도는 약 13Bq/ℓ"이라며 "현재 삼중수소 배출 농도 기준인 4만㏃/ℓ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출된 71만3천 ㏃/ℓ 농도의 삼중수소는 공기 중에 있던 수분 속 삼중수소가 고인 물속으로 전이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며 "이는 실험을 통해서도 재현됐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월성원전 주변 농작물 삼중수소 농도 연도별 추이
[한국원자력학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전문가들은 또 삼중수소가 항상 접하고 섭취할 수 있는 자연계 존재 물질임을 강조했다.

김희령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교수는 "삼중수소는 대기의 질소와 우주방사선(중성자)으로부터 매년 150∼200g 정도 생성된다"며 "자연적으로 지구상에 존재하는 삼중수소는 3.5㎏이고, 자연의 물에는 1∼4Bq/ℓ가, 우유에는 2.1Bq/ℓ가 있다"고 말했다.

강건욱 서울대 의대 핵의학실 교수도 "바나나뿐만 아니라 쌀, 버섯, 육류, 생선 등 우리가 섭취하는 모든 음식에 삼중수소가 들어있다"며 "삼중수소는 물 형태로 존재하고 체내에 들어오면 주로 소변으로 배설된다"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방사성에 대한 공포가 원자력 에너지 자체를 죽이게 됐다. 그 자체가 결국 우리에게 악영향을 끼친다"며 "방사성에 대한 공포로 화석연료를 빨리 퇴출하지 못해 현재 미세먼지 피해와 기후변화를 맞았다"라고도 지적했다.

연합뉴스

월성원전
[월성원자력본부 제공]



jungl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