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회견 10분만에 자리뜬 이낙연···"섣부른 사면론, 어렵게됐다"

댓글 1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참배를 마친 뒤 민주의문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 대표 뒤로 두 전직 대통령의 사면을 반대하는 광주 시민들과, 이 대표 지지자들이 뒤엉켜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오전 국회 당 대표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생중계를 10분 가량 시청하다 자리에서 일어섰다. 첫 질문을 받은 문 대통령이 “지금은 사면을 말할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입을 떼자 이 대표는 미동도 없이 TV화면을 주시했다. 잠시 뒤 문 대통령이 “사면을 둘러싸고 또다시 극심한 국론의 분열이 있다면, 그것은 통합에 도움이 되기는커녕 오히려 국민통합을 해치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하는 대목에서 이 대표는 천천히 고개를 끄덕이기도 했다.

곧이어 이 대표는 기자들에게 “대통령의 뜻을 존중한다”는 말을 남기고 광주행 KTX로 향했다. 이날 국립 5·18민주묘지를 찾은 이 대표 주변에는 지역 시민단체 인사들이 ‘이낙연은 이명박근혜 사면 완전 철회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모여들었다.



“사면 건의” 없던 일로



이 자리에서 이 대표는 “아침에 제가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대통령의 뜻을 존중한다”며 “대통령 말씀으로 그 문제는 매듭지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년 벽두에 꺼내든 사면 건의 계획이 2주 반만에 사실상 무산됐음을 인정한 발언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비록 사면이 대통령의 권한이기는 하지만, 대통령을 비롯해서 정치인들에게 그렇게(선고 직후 사면을) 말할 수 있는 권리는 없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과거의 잘못을 부정하고, 또 재판결과를 인정하지 않는 차원에서 사면을 요구하는, 이런 움직임에 대해서는 국민들의 상식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저 역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청와대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면론 논란은 이렇게 종결됐지만 이 대표가 입은 정치적 상처는 크다. 호남 재선 의원은 “이 대표가 처음 사면론을 꺼냈을 때부터 속으로 반대했다. 적절치 않았는데 대통령 말씀으로 그게 더 명백해졌다”고 말했다. 강성 친문 쪽에서는 “이제 이낙연은 어렵다고 본다. 지지율 하락 국면에서 섣부른 사면론을 주장해 더 어렵게 됐다”(수도권 재선)는 관측까지 나왔다.

이 대표가 어떤 경위로 사면론을 꺼냈는지에 대한 의문도 다시 불거졌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또다른 의원은 통화에서 “오늘 문 대통령 발언을 들어보니 사면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았던 것 같다. 청와대 쪽에서도 전혀 이 대표와 상의한 흔적을 찾아볼 수 없는데 왜 이 대표가 나섰는지 지금도 잘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앞서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의 제안이었다는 보도에 이 대표는 “만남은 있었지만, 구체적인 사면 관련 대화는 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여파 수습…이익공유제 등 집중



한 전략통 의원은 “사면 당사자인 두 전직 대통령이 조금만 다른 태도를 보였어도 대통령이 오늘 저렇게까지 얘기하진 않았을 것”이라며 “이 대표는 얼마 남지 않은 임기 내에 하던 일을 잘 마무리하는 수순으로 가야 한다”고 분석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18일 오후 광주 서구 양동시장 한 식당에서 '노무현 대통령 국밥 드신 자리' 팻말이 붙은 자리에 앉아 식사를 기다리고 있다. 2002년 노 전 대통령이 방문하며 메뉴에 있던 '노무현국밥'은 서거 이후 '장터국밥'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단 이 대표는 사태 수습에 집중하는 모습이다. 이날 그의 광주 방문은 서구 양동시장 방문, 천주교 광주대교구장 김희중 주교 예방 등 민심 달래기 행보로 채워졌다. 문 대통령 기자회견에 맞춘 이벤트 아니냐는 얘기가 있었지만, 이 대표는 “전부터 (광주 방문) 검토를 했었고 많이 늦었다”고 일축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공식 브리핑에서 “앞서 연초에 당 지도부는 당사자의 진정한 반성과 국민 공감대가 중요하다는 의견을 모은 바 있다”며 “대통령 말씀이 당 지도부의 입장과도 일치한다”고 상황을 정리했다. 당대표실 안팎에서는 문 대통령이 “사면을 통해서 국민통합을 이루자라는 의견은 충분히 경청할 가치가 있다”, “언젠가 적절한 시기가 되면 아마도 더 깊은 고민을 해야 될 때가 올 것”이라고 언급한 점을 들어 “이 대표의 입장을 가급적 배려했다”(핵심 관계자)는 말도 나왔다.

당 지도부는 이 대표가 지난 13일 제시했던 이익공유제에 대한 문 대통령 반응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기류다. 문 대통령은 이익공유제에 대해 “코로나 시대에 오히려 돈을 더 버는 기업들이 피해 본 대상을 돕는 자발적인 운동이 일어나고 정부가 강력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중앙일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지도부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실에서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을 시청하고 있다. 10시 10분쯤 이 대표가 자리를 뜨자 참석자들도 하나 둘 흩어졌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강조한 대통령 메시지를 어떻게 구현할지가 성패의 관건이다. 최 대변인은 “2월 임시국회에 법안의 성과가 나와야 하고, 이에 대한 전국민적 공유가 신속히 되도록 여러 대책을 세우기로 했다”고 전했다.

심새롬·김효성·남수현 기자 saero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