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트럼프 탄핵 정국

[인더머니] 트럼프 ‘대선 불복’ 이끌던 줄리아니, 탄핵 변호엔 불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원 탄핵심판서 누가 변호인 맡을지 아직 불분명

헤럴드경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로 ‘대선 불복’ 소송을 주도했던 루디 줄리아니 변호사가 지난 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인근 공원에서 열린 트럼프 지지자 집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로 ‘대선 불복’ 소송을 주도했던 루디 줄리아니 변호사가 탄핵 변호에 나서지 않기로 했다.

18일(현지시간)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줄리아니는 상원의 탄핵 심판에서 변론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이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16일 밤 백악관에서 줄리아니 변호사를 만났으며 다음날 줄리아니가 탄핵 변호인단의 일원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변에 말했다고 NYT는 전했다.

줄리아니는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기 전 ABC방송과 인터뷰에서는 자신이 탄핵 변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서 변호인 참여 가능성을 열어놓는 발언을 했다고 NYT는 전했다.

그는 당시 인터뷰에서 각지에 만연한 ‘유권자 사기’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주장은 사실이기 때문에 폭력 선동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주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인터뷰는 트럼프 대통령의 고문들을 격분시켰으며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두 차례 탄핵 심판에 직면한 데에는 줄리아니의 책임이 있다고 비난했다고 NYT는 전했다.

이와 관련, 줄리아니는 트럼프 대통령과 만난 이후 자신은 ‘내란 선동’ 혐의로 문제가 된 트럼프 대통령 연설 집회에 참여했기 때문에 증인이라면서 변호에 참여할 수 없다고 전날 밤 말했다고 ABC는 전했다.

줄리아니는 대선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패하자 ‘선거 부정’ 의혹을 제기하며 불복 소송을 이끌었다. 그러나 주장을 입증하지 못했고 트럼프 대통령을 부추겨 혼란만 키웠다는 비판을 받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하원 탄핵소추안이 통과된 후 줄리아니 변호사를 사실상 해고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NYT는 “많은 변호사가 트럼프 대통령을 변호하지 않겠다고 개인적으로 말했기 때문에 누가 트럼프의 변호인이 될지는 불분명하다”고 전했다.

앞서 블룸버그통신은 트럼프 대통령 개인 변호사인 제이 세큘로우와 백악관 팻 시펄론 법률고문 등 첫 번째 탄핵 심판 때 변호인으로 나섰던 많은 법률가가 이번에는 참여를 거절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변호인단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많은 대형 로펌도 트럼프 대통령 소송에 참여하지 않는 등 선을 그은 상태다.

realbighead@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