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박지성, 전북 ‘어드바이저’ 공식 발표…테크니컬 디렉터도 겸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프로축구 K리그1(1부) 최다(8회) 우승팀이자 ‘디펜딩 챔피언' 전북 현대가 ‘영원한 캡틴' 박지성(40)을 클럽 어드바이저(adviser·이하 위원)로 위촉했다고 19일 공식 발표했다.

조선일보

19일 전북 현대 클럽 어드바이저(adviser)로 위촉된 박지성 위원./전북 현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북에 따르면, 박 위원은 프로와 유소년의 선수 선발, 육성 및 스카우팅, 훈련 시스템 제시 등에 대한 조언자 역할을 하게된다. 일본, 영국, 네덜란드 등 빅클럽에서 선수 시절 보고 배웠던 노하우와 선진 제도를 접목시켜 K리그에 그동안 선보이지 않았던 방향성을 제시할 예정이다. 또 프로와 유소년 팀의 선수 이적 및 영입 등 일정 부분 테크니컬 디렉터 역할도 겸하게 된다. 영국과 한국을 오가며 비상근으로 일할 예정이다.

박지성은 월드컵에 세 차례(2002·2006·2010년) 출전해 2002년 월드컵 4강에 이어 2010년 남아공 월드컵에서 사상 첫 원정 16강을 이끌었다. 2002년 월드컵 이후 일본 교토 퍼플상가에서 네덜란드 PSV 에인트호번(2003~2005년)으로 옮기며 유럽 무대에 진출했다. 2005년 명장 알렉스 퍼거슨 감독이 이끌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 이적한 이후 7년간 맹활약했다.

박 위원이 K리그와 인연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명지대 시절 곧바로 일본 프로축구 무대로 진출했기 때문에 K리그에서 뛴 적은 없다. 박 위원은 “K리그에 처음으로 입성하게 되어 상당히 기쁘다. 이런 기회를 제공해준 구단에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 전북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 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일본, 네덜란드, 영국까지 다양한 리그를 경험하면서 유럽의 선진 시스템들을 많이 보고 배웠고 은퇴 후 공부를 많이 해왔다”며 “전북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클럽이 더 튼튼하고 건강하게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오는 22일 동계 전지훈련이 이뤄지는 남해로 내려가 선수단 및 코칭 스태프와 상견례를 가질 예정이다.

허병길 대표이사는 “박지성 어드바이저의 영입은 구단의 프로와 유소년 전반적인 부분에서 세계적인 시스템을 접목, 발전시키고자 이뤄졌다”며 “명문 구단으로 가는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송원형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