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영업 강행" vs "2주 더 참자"…광주 유흥업소 업주간 의견 갈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흥음식중앙회 "공식입장은 영업 강행 철회"

일부 업주들 "생존권 투쟁"…영업 강행 예고

뉴스1

18일 오후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계동 일대 유흥업소 간판 조명이 켜져 있다.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는 지난5일부터 정부의 '집합금지' 방역 수칙에 반발, 간판점등 시위를 진행 중이다.2021.1.19/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스1) 정다움 기자 = 광주지역 유흥업소들이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연장에 반발, 점등시위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영업강행 여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19일 한국유흥음식중앙회 광주지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광주시, 광산구와 업주들의 영업 강행에 대한 마라톤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박향 광주시 복지건강국장과 광산구 관계자, 첨단지구 유흥업소 업주 40여명이 참여했다.

업주들은 일반 노래방·노래연습장과 영업 방식은 동일하나 유흥업소라는 이유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유지하는 것은 부당하는 입장을 시에 전달했다.

첨단지구에서 6년째 유흥업소를 운영하는 황모씨(55·여)는 "지난해 12월28일부터 영업 자체를 금지하면서 업주들은 벼랑 끝에 내몰린 상황"이라며 "매출은 0원이고, 임대료와 인건비를 감당하지 못해 폐업을 고민하는 업주들도 수두룩하다. 업종별 방역수칙에 대한 세분화와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박향 국장은 "광주의 경우 유흥업소발 확진자가 발생해 타 지역 유흥시설보다 영업을 하지 못한 기간이 더 길다"며 "지역 업주분들이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처했다는 것에 공감하며 이를 중앙정부에 건의, 방역수칙 완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국유흥음식중앙회 광주지부는 '방역수칙을 위반한 영업 강행은 잠정 철회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뉴스1

18일 오후 광주광역시 광산구 월계동 일대 유흥업소에서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광주시지부 소속 업주들이 회의를 하고 있다. 지난 5일부터 광주지역 유흥업소 업주들은 정부의 '집합금지' 방역 수칙에 반발, 간판점등 시위를 진행 중이다.2021.1.19/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와의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한 대다수 업주들은 본격적인 영업 강행을 예고했다.

첨단지구 유흥협회 소속 96곳의 업소 중 90여곳이 점등 시위에 이어 영업을 강행한다는 의사를 광주지부에 전달한 상황이다.

유흥업소 업주 송모씨(60·여)는 "영업 강행을 철회하겠다는 것은 업주들의 통일된 의견이 아니다"며 "과태료 부과와는 상관없이 영업 재개는 업주 개개인이 결정할 사항이다. 생존권 투쟁을 위해 오늘부터 영업을 재개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유흥음식중앙회 광주지부 소속 유흥업소는 정부의 업종을 가리는 방역수칙에 반발, 이달 5일부터 영업은 하지 않되 간판의 점등만 켜놓은 집단 행동을 진행했다.

전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2주 더 연장되기로 결정되면서 광주지역 유흥업소 업주들은 300만원의 과태료 처분에도 영업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ddauming@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