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코로나 술집서만 전염되나…21일부터 영업강행" 유흥업계, 삭발농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수입 없는데 임차료·공과금·보험료 내야할 돈 산더미"

"현실성 있는 대책 마련해야"…21일 전국 영업강행 의사도

뉴스1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한국유흥협회중앙회 소속 회원들이 집합금지 행정명령 철회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2021.1.1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온다예 기자,강수련 기자 = "바이러스가 식당에서는 괜찮고 술집에서만 전염된다는 말이냐."

유흥주점 업주들이 정부의 집합금지 조치로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정부에 형평성 있는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업주들은 삭발까지 단행하며 정부의 조치에 반발했다.

나이트와 클럽, 감성주점, 카바레, 콜라텍 업주들이 소속된 한국유흥협회중앙회는 1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합금지 조치를 즉각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유흥주점은 80%가 생계형 업소"라며 노래연습장은 영업을 허용하면서 유흥업소라는 이유만으로 집합금지 조치가 유지되는 것은 부당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수도권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와 5인 이상 모임 금지를 지난 18일부터 2주간 연장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실내체육시설과 노래연습장 등 일부 업종은 집합금지 조치가 풀렸지만 클럽 등 유흥주점과 콜라텍, 단란주점, 헌팅포차, 감성주점 등 수도권 내 유흥시설 5종과 카드게임을 하며 술을 마실 수 있는 홀덤펍은 31일까지 운영을 할 수 없게 됐다.

유흥주점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내려진 지난해 11월24일부터 영업이 중단됐다.

중앙회는 "연중 최고 호황기인 연말에 영업을 전혀 못했다. 지난해 3월 방역활동이 강화되기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11개월 중 무려 8개월간이나 영업을 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영업을 하지 못한 기간에도 다달이 빠져 나가는 고정비용으로 업주와 직원들, 그리고 그 가족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중앙회는 "임차료와 대출원리금 상환은 꿈도 못꾼다. 월세보증금도 바닥나 건물주로부터 명도소송을 당한 업주도 즐비하다"며 "업주 대부분은 각종 공과금과 사회보험료를 체납해 독촉고지서가 쇄도하지만 빚을 내도 생계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무런 대책이 없다"고 주장했다.

뉴스1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한국유흥협회중앙회 소속 회원들이 집합금지 행정명령 철회를 촉구하며 삭발을 하고 있다. 2021.1.19/뉴스1 © News1 신웅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유흥주점 업주들은 소상공인 대출 대상에서도 제외돼 생계용 대출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에서 나이트클럽을 운영하는 한 업주는 "영업정지 기간 각종 세금과 공과금을 면제 또는 감면해주는 대책이 필요하다"며 현실성있는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여한 일부 회원은 삭발까지 단행하며 정부의 집합금지 조치에 반발했다. 중앙회는 오는 20일에도 민주당사와 국민의힘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할 예정이다. 정부가 유흥주점에 대한 완화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 오는 21일 전국의 영업점 영업 강행한다는 의사도 밝혔다.
hahaha8288@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