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광주유흥업주들 “영업 강행은 철회, 점등 시위는 지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1일까지 방역 협조 방침…“지원방안 검토”

한겨레

18일 광주광역시 광산구 쌍암동의 유흥업소들이 간판불을 켜고 있다. 광주 유흥업소 일부 업주들은 정부의 집합금지 2주 연장에 반발해 이날부터 영업을 강행하기로 했으나 광주시의 설득에 철회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의 집합금지 2주 연장에 반발하고 있는 광주지역 유흥업소 업주들이 영업 강행을 철회하기로 했다.

19일 한국유흥음식업중앙회 광주광역시지부(이하 광주지부)의 말을 종합하면 전날 오후 광주 광산구 등에 있는 유흥업소 20여곳이 문을 열었으나 광주시의 설득으로 영업은 하지 않았다.

시는 일부 유흥업소가 영업을 강행하겠다고 하자 18일 오후 6시44분 ‘유흥주점은 집합금지 업종입니다. 영업장 내 취식 시 이용자와 종사자 모두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됨을 알려드립니다’라고 적힌 안전안내문자를 시민에게 보냈다. 오후 8시부터는 자치구 공무원과 경찰을 동원해 지도점검에 나설 예정이었다.

점검에 나서기 전 시 방역 관련 공무원들은 업주들을 만나 2주 뒤 확진자 추세가 안정되면 영업을 재개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현실에 맞는 재난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해보겠다고 설득했다. 이에 업주들은 수긍하며 영업 강행 방침을 철회하고 31일까지 방역지침을 따르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남준 광주지부 사무처장은 “코로나19에 따른 고통을 알리기 위해 일부 업주들이 영업에 나서려고 했지만 시 공무원과 경찰이 막아 실제 영업은 하지 못했다. 시가 우리의 힘든 상황을 공감하고 해결하기 위해 나서겠다고 했으니 지켜볼 생각이다. 점등 시위는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광주지부는 유흥업종이 17일 집합금지 해제 대상에서 제외되자 “과태료를 물더라도 18일부터 영업을 재개하겠다”고 예고해 방역당국이 긴장했다. 일부 업주들은 18일 오전 이용섭 광주시장을 만나 “수개월째 수익이 없어 임대료도 내지 못하고 있다. 유흥주점은 노래방과 영업형태가 비슷하지만 무조건 영업을 금지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는다”고 항의했다.

이 시장은 19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광주지역 유흥업소들이 정부의 ‘집합금지’ 연장조치에 크게 반발해 영업재개를 검토했지만 대승적 차원에서 방역당국에 협조하기로 했다. 가능한 지원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주문했다. 광주지부에는 유흥주점·콜라텍·단란주점·감성주점 등 유흥업소 700여곳이 가입돼 있다.

김용희 기자 kimyh@hani.co.kr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하세요!
▶코로나19 기사 보기▶전세 대란 기사 보기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